소개글
Ⅰ. 서론
- 미래의 신성장 동력으로서 게임산업의 고부가가치성이 증대되는 상황임
- 따라서 게임산업 전반에 걸쳐서 완성도 높은 게임제작 능력이 가능한 전문인력의 양성 및 확보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나아가 제작된 게임에 대하여 국내외적인 체계적인 상업화 전략을 통하여 고부가가치 창출을 기할 필요가 있음.
- 하지만 현재 국내의 게임산업은 게임 제작면에서 특정분야에만 강한 쏠림현상이 생기고 다양한 게임산업 분야의 고급 콘텐츠 제작능력이 미비한 것이 현실이며, 나아가 게임콘 텐츠의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상업화 전략의 미비에 따른 다양한 분쟁이 발생되고 있는 바 이러한 분쟁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인력이 미비한 것이 현실임
- 이에 우선, "게임산업 전반의 기본구조" 고찰을 통하여 게임산업의 미래 트랜드를 살펴보고,
- 이어서, "게임산업의 단계별 직무구조"를 통하여 게임 콘텐츠의 기획ㆍ제작단계부터 유통 단계 전반에 걸친 직무구조 고찰을 통한 인력구조의 문제점을 살펴보겠으며,
- 또한, "게임산업 주요 이슈 및 쟁점"을 통하여 게임산업의 주요 분쟁사항 분석을 통한 게 임산업 인력들의 전문 지식성 제고를 통하여 분쟁의 사전적 예방의 방향점을 모색하겠으며,
- 마지막으로, "게임산업 쟁점별 업무능력 대처방안"을 통하여 게임산업 종사자들의 전문성
을 제고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능력의 고도화와, 콘텐츠 유통능력의 전문성을 통한 분쟁
의 사전예방 및 상업적 부가가치 창출 능력의 제고방안을 모색하고자 함
목차
Ⅰ. 서론
Ⅱ. 게임산업의 인력구조 및 문제점
1. 게임산업의 기본구조 고찰
1.1 게임산업 개념
1.2 게임산업의 분류
1.3 게임산업 구조
1.4 게임산업의 특징
2. 게임산업의 현황
2.1 게임 산업의 시장 규모
2.2 게임 산업의 수출입 지표
2.3 게임산업 종사자
3. 게임산업 단계별 직무고찰
3.1 게임산업의 단계별 직무구조
3.2 게임산업 직군․직무별 인력 및 필요지식
3.3 게임산업 종사자 직무구성
4. 게임산업 주요 이슈 및 쟁점
4.1 온라인 게임시장 부상
4.2 모바일 게임시장 부상 및 대응
4.3 게임 콘텐츠 분쟁 증대
5. 게임산업 쟁점별 업무능력 대처방안
5.1 현황
5.2 게임산업 직군․직무의 전문성
5.3 온라인 게임시장 대응력 제고
5.4 해외 게임시장 진출능력 제고
5.5 지적재산권 분쟁처리 능력 제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미래의 신성장 동력으로서 게임산업의 고부가가치성이 증대되는 상황임
- 따라서 게임산업 전반에 걸쳐서 완성도 높은 게임제작 능력이 가능한 전문인력의 양성 및 확보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나아가 제작된 게임에 대하여 국내외적인 체계적인 상업화 전략을 통하여 고부가가치 창출을 기할 필요가 있음.
- 하지만 현재 국내의 게임산업은 게임 제작면에서 특정분야에만 강한 쏠림현상이 생기고 다양한 게임산업 분야의 고급 콘텐츠 제작능력이 미비한 것이 현실이며, 나아가 게임콘 텐츠의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상업화 전략의 미비에 따른 다양한 분쟁이 발생되고 있는 바 이러한 분쟁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인력이 미비한 것이 현실임
- 이에 우선, "게임산업 전반의 기본구조" 고찰을 통하여 게임산업의 미래 트랜드를 살펴보고,
- 이어서, "게임산업의 단계별 직무구조"를 통하여 게임 콘텐츠의 기획ㆍ제작단계부터 유통 단계 전반에 걸친 직무구조 고찰을 통한 인력구조의 문제점을 살펴보겠으며,
- 또한, "게임산업 주요 이슈 및 쟁점"을 통하여 게임산업의 주요 분쟁사항 분석을 통한 게 임산업 인력들의 전문 지식성 제고를 통하여 분쟁의 사전적 예방의 방향점을 모색하겠으며,
- 마지막으로, "게임산업 쟁점별 업무능력 대처방안"을 통하여 게임산업 종사자들의 전문성
을 제고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능력의 고도화와, 콘텐츠 유통능력의 전문성을 통한 분쟁
의 사전예방 및 상업적 부가가치 창출 능력의 제고방안을 모색하고자 함
참고 자료
Ⅳ. 참고문헌
․ 국내 게임산업 동향 및 발전방안, 산은경제연구소(2008.1)
․ 게임산업 전문인력 구조분석과 지원방향, 한국게임산업개발원(2005.10.5)
․ 2011년 인터넷/게임산업 9가지 이슈 전망, 동양종합금융증권(2010.11.17)
․ 게임콘텐츠 분쟁사례에 따른 표절기준 및 시사점, 한국콘텐츠진흥원(2010.12)
․ 콘텐츠 산업 창의인력 육성과 일자리 창출 방안연구, 한국콘텐츠진흥원(2010)
․ 해외디지털콘텐츠 시장조사,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2005)
․ 게임산업의 어제와 오늘, KT경제경영 연구소(2010)
․ 2010대한민국게임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2010)
․ 2009문화산업통계, 문화체육관광부(2009)
․ 한국 문화산업의 현황과 전망, 문화관광부(2005)
․ 콘텐츠산업분야 인력수급 전망 및 해외선진사례 벤치마킹 조사, 한국콘텐츠진흥원(2010.3)
․ 디지털게임산업의 육성방안, 신라대학교 문용은 교수 (2004.6. 한국경영정보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