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의 이해(1~4장)
- 최초 등록일
- 2011.06.01
- 최종 저작일
- 2010.05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창의성의이해 1-4장까지 내용을 요약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제 1 부 [ 서론 ]
1장. 창의성의 여러 가지 요소
1) 창의적인 사람들의 초기 환경 …………………………………………………………… 2
2) 창의적 능력에 영향을 주는 다른 요소들 ……………………………………………… 2
2장. 창의성 개념의 역사
1) 두 개의 마음의 방 ……………………………………………………………………… 3
2) 그리스 시대 ……………………………………………………………………………… 3
3) 중세 유럽 ………………………………………………………………………………… 4
4) 개혁과 인본주의 ………………………………………………………………………… 4
5) 연합론자와 게슈탈트 관점의 논쟁 …………………………………………………… 4
6) 유전과 환경 ……………………………………………………………………………… 5
7) 20세기 초기의 전망 …………………………………………………………………… 5
제 2 부 [ 사회적 요인 ]
3장. 가족의 역할
1) 앨버트의 이론 …………………………………………………………………………… 7
2) 데이시의 연구 …………………………………………………………………………… 7
3) 다른 경험적인 연구들 ………………………………………………………………… 9
4) 창의적 성장에 대한 가족의 지원 …………………………………………………… 9
5) 결혼과 부모 역할의 효과 …………………………………………………………… 10
4장. 사회적 환경의 역할
1) 학교 ……………………………………………………………………………………… 10
2) 사회적인 보상은 도움인가, 장애물인가 …………………………………………… 11
3) 연령에 따른 창의성 …………………………………………………………………… 11
4) 천재와 창의성에 대한 문화의 역할 ………………………………………………… 11
본문내용
목차 및 페이지 구성면에서 뛰어나게 정리 하였습니다.
1장. 창의성의 여러 가지 요소
1) 창의적인 사람들의 초기 환경
- 오크세(Ochse, 1991)는 창의적인 사람들은 대부분 전문적인 교육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창의적인 사람들의 부모나 교사들은 이들의 지적이고 예술적인 성향을 잘 평가해 주었고, 재능의 발달을
위해 필요한 생산적인 분위기를 제공하였다.
- 가드너(Gardner, 1993a)는 20세기 동안 여러 분야에서 위대한 업적을 이룬 7명의 사람들을 연구하였다.
프로이트, 아이슈타인, 피카소등은 동년배들에 비해 혜택받은 유년기를 보냈다. 프로이트는 맏이로 태어나
어머니뿐만 아니라 사랑하는 유모로부터 특별한 배려를 받았다.
가족들은 그의 요구를 잘 따라 주었다. 그는 혼자 밥을 먹으며 연구를 계속할 수 있는 특별한
공간을 가지고 있었다.
아이슈타인이 아동기 시절에 잘 적응하지 못했다는 여러 증거들도 있고, 피카소는 아버지가 화가
였기 때문에 말을 배우기도 전에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그가 아홉 살 때 가족들은 그의 그림들
을 가지고 대규모 전시회를 열었다. 이 전시회는 가족들이 그의 작품을 얼마나 존중하는가를 보여 준다.
- 칙센트미하이(Csikszentmihalyi, 1996)가 인터뷰한 96명의 창의적인 사람들을 예로 들어 보자
이 집단에는 철학자 애들러(Adler), 천문학자 버비지(Burbidge), 심리학자 캠벨(Campbell), 생물 학자 커머너(Commoner)등이 포함되어 있다. 칙센트미하이가 인터뷰한 사람들의 대부분은 유년기 에 부모와 가족들로부터 자신의 창의적인 재능과 노력을 지지받고 격려받았으며, 부족한 경제적
.
.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