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식주의와 카니발이론, 민담형태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
- 최초 등록일
- 2011.05.31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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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의 이해 형식주의와 카니발이론, 민담형태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
목차
Ⅰ. 이론의 개념
1. 형식주의
2. 카니발 이론
3. 민담형태론
Ⅱ. 세 이론의 비교
1. 세 이론의 공통점
2. 세 이론의 차이점
본문내용
형식주의와 카니발이론, 민담형태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
Ⅰ. 이론의 개념
1. 형식주의
형식주의로 대표되는 학자는 야콥슨, 슈클로프스키, 에이헨바움 등이 있는데, 이 형식주의자들은 문학작품과 그 구성요소들, 그리고 문학 연구의 자율성을 강조했다. 형식주의의 문학 연구는 소리와 의미 간의 상호관계에 강조점을 두는데, 이러한 사실에서는 형식주의가 문학을 `재료(언어)`에 `기법`을 적용하는 것이라 정의한 것에서와 마찬가지로 문학을 연구함에 있어 그 내용보다는 문학에 사용된 문체와 구성에 더욱 관심을 가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형식주의의 대표적 이론에는 슈클로프스키의 `낯설게 하기`이론이 있다. 이는 어떤 대상(재료)에서 새로운 의미를 찾으려는 의도를 가지고 고의적으로 그 대상을 일상에서 벗어나도록 변형(기법의 적용)시키는 것이다. 형식주의는 예술적 기법으로 유도해낼 수 있는 만족감이 `낯설게 하기` 와 같이, 규범으로부터의 이탈감에서 기여한다고 보았다.
2. 카니발 이론
미하일 바흐찐의 카니발 이론은 현재 문학과 영화 비평에서 널리 쓰이고 있는 이론이다. 카니발 이론은 풍자, 웃음의 원리 속에서 구성된 제 2의 삶, 민중들의 축제적 삶을 담고 있다. 카니발은 모든 위계질서의 파괴, 즉 모든 사람이 평등한 것을 의미하고 그러한 삶 속에서 나타나는 웃음의 특징을 `전민중적, 보편적, 양면 가치적`으로 정의하였다.
카니발 내부에서는 일상적, 공식적 제도의 한계를 뛰어넘어, 뒤바뀐 계급, 공식적 언어규범의 파괴 등 거꾸로 된 논리, 반대로 된 논리가 삶을 지배한다. 하지만 이것은 다시 말해 거꾸로, 반대로 대립되는 것들의 공존을 의미하는 양면 가치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카니발 세계의 특징을 세 가지로 정리하면 `자유와 평등이 지배하는 세계를 지향하는 세계관, 집단적·민중적임, 변화와 다양성 추구` 로 말할 수 있다.
3. 민담형태론
민담형태론은 1928년 블라지미르 프놉이 출간한 자신의 저서 <민담형태론>을 통해 알려지기 시작한 이론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