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안락사 및 호스피스에 관한 불교 윤리적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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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안락사 및 호스피스에 관한 불교 윤리적 인식에 대해 작성한 레포트입니다.목차대로 구성되어있으며, 논리적으로 전개해 나아간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Ⅱ. 안락사에 대하여
1. 안락사의 정의와 분류
1) 안락사의 정의 2) 안락사의 분류
2. 안락사에 대한 입장
1) 찬성의 입장 2) 반대의 입장
3. 안락사의 나라별 실태
Ⅲ. 호스피스에 대하여
1. 안락사와 호스피스
2. 호스피스의 정의
3. 호스피스의 목적과 역할
1)호스피스의 목적 2)호스피스의 역할
4. 호스피스의 유형, 대상 및 프로그램
5. 국내외의 호스피스
6. 호스피스 교육의 필요성과 대안
Ⅳ. 안락사에 대한 제종교적 입장
1. 안락사에 대한 기독교의 입장
2. 안락사에 대한 유교의 입장
3. 안락사에 대한 힌두교의 입장
4. 힌두교에 대한 이슬람교의 입장
Ⅴ. 안락사에 대한 불교의 입장
1. 죽음에 대한 불교의 입장
2. 안락사에 대한 불교적 견해
1) 불전에서의 안락사 문제
2) 안락사 문제에 대한 불교적 대응
Ⅵ. 우리 조에서 바라본 안락사
Ⅶ. 나오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안락사란 생존의 가능성이 없는 병자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하여 인위적으로 죽음에 이르게 하는 행위를 일컫는다. 오래 전부터 의료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인위적인 죽음이라는 안락사에 대한 논쟁이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 이는 단지 앞으로 우리가 안락사 문제에 대해서 지켜보는 입장이 아니라 우리의 익숙한 문제로 인식하고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금 식물인간과 뇌사자의 상태로 목숨을 이어가는 환자가 무려 6천~7천여 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더구나 불치병으로 고통 받고 있는 환자는 더욱 많을 것으로 추산된다. 안락사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문제이고, 인간의 생명권, 존엄성 문제가 더해져 그 허용여부가 결정되지 않는 민감한 문제이다.
인간은 누구나 고통 없이 편안하게 생을 마감하기를 원한다. 죽어가는 사람의 곁에 있어야 하는 사람들은 환자의 요구를 들어주고 그들의 삶을 잘 정리하여 마지막에 용기와 평온한 마음을 지니고 죽음을 맞이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
본고에서는 안락사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호스피스에 대해 알아보고, 나아가 안락사에 대한 제종교적 입장을 바탕으로 하여 불교적 입장을 살펴보았다. 뿐만 아니라 불교적 대응 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1. 경전류中阿含經卷58利多品 大正藏)1
中阿含經卷583 利多品 大正藏1
彌沙塞部和醯五分律卷2四波羅夷法2 大正藏 22
增一阿含經第44卷九衆生居品 大正藏 2
2. 단행본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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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dma Sambhava, 류시화 옮김, 티벳 死者의 書(서울: 정신세계사, 1995)
3. 논문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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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점순(도경), 안락사에 대한 불교적 입장 연구, (동국대학교 불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이상우, 윤리적 측면에서 본 안락사 연구, (동아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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혜광, 밝은 삶·평화로운 죽음 - 병상포교를 중심으로釋林38, (동국대학교 석림회, 2004)
혜도, 불교 호스피스의 현황에 대한 고찰 - 한국, 일본, 대만僧伽21, (중앙승가대학교 편집실, 2005)
4. 기사류
남배현 기자, 법보신문, 2003년 12월 3일 기사
조우석 기자, 중앙일보, 2005년 9월 10일 기사
5. 사전류
곽철환 편저, 시공 불교사전(서울: 시공사,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