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스쿠니 신사
- 최초 등록일
- 2011.05.18
- 최종 저작일
- 20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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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01년 여름 고이즈미 준이치로 일본수상의 야스쿠니신사에 참배한 것을 계기로 야스쿠니 문제가 수면위로 떠올랐다. 그러나 우리는 말 많고 탈 많은 야스쿠니문제가 어떤 것인지도 알지 못하고 왜 참배가 문제가 되는지 잘 알고 있지 못한다. 지금부터 유족들의 감정대립과 역사적인 문제, 종교적, 문화적인문제, 국립 추도시설의 문제로 나누어 야스쿠니 문제가 과연 어떤 문제인지, 왜 문제인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목차
<야스쿠니신사>
◎서론
◎본론
1)야스쿠니신사
2) 감정의 문제
3) 역사인식의 문제
4) 종교의 문제
5) 문화의 문제
6) 국립 추도시설의 문제
◎결론
본문내용
<야스쿠니신사>
◎서론
2001년 여름 고이즈미 준이치로 일본수상의 야스쿠니신사에 참배한 것을 계기로 야스쿠니 문제가 수면위로 떠올랐다. 그러나 우리는 말 많고 탈 많은 야스쿠니문제가 어떤 것인지도 알지 못하고 왜 참배가 문제가 되는지 잘 알고 있지 못한다. 지금부터 유족들의 감정대립과 역사적인 문제, 종교적, 문화적인문제, 국립 추도시설의 문제로 나누어 야스쿠니 문제가 과연 어떤 문제인지, 왜 문제인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
1)야스쿠니신사
야스쿠니신사는 일본 도쿄 지요다구[千代田區]에 있는 일본 최대의 신사로 메이지유신[明治維新] 직후인 1869년 막부(幕府) 군과의 싸움에서 숨진 영혼을 `호국의 신`으로 제사 지내기 위해 건립되었다. 호국신사이자 황국신사로서 제2차 세계대전 당시에는 전몰자를 호국의 영령으로 제사하고, 여기에 천황의 참배라는 특별한 대우를 해줌으로써 전쟁 때마다 국민에게 천황숭배와 군국주의를 고무, 침투시키는 데 절대적인 구실을 하였다. 또 전몰자들은 천황을 위해 죽음으로써 생전의 잘잘못은 상관 없이 신(神)이 되어, 국민의 예배를 받았다.일본의 젊은이들은 `야스쿠니에서 만나자`는 약속을 하고 전쟁터로 떠났을 만큼 모든 가치의 기준을 천황에 대한 충성 여부에 두었고, 따라서 야스쿠니신사의 제신(祭神) 원리는 국민의 도덕관을 매우 혼란하게 만들었다. 천황을 위한 죽음은 대부분 명분 없는 침략전쟁에서의 죽음이었기 때문에 일본 군국주의는 이것을 정당화할 수 있는 근거로 신화의식을 조작해 야스쿠니신사를 탄생시킨 것이다. 전쟁이 끝난 뒤 연합군총사령부는 야스쿠니신사의 호국적 성격을 알고 단순한 종교시설과 순수한 전몰자 추도시설 중 하나를 택하라고 일본에 강요, 일본은 종교시설을 택하였지만, 야스쿠니신사의 특수한 기능인 전몰자 추도시설 기능을 완전히 박탈하지는 못하였다. 급기야 1978년에는 도조 히데키[東條英機]를 비롯한 A급 전범 14명이 합사되는 일이 발생하자 국제적인 주목을 받았다. 일본의 보수 우파 세력은 `A급 전범은 연합국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