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ptism in the Reformed Tradition 1/4 번역
- 최초 등록일
- 2011.04.27
- 최종 저작일
- 20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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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본 발제지는 원서를 번역한 것으로 Riggs의 책 Baptism in the Refromed Traditon을 1-34페이지까지 번역한 내용이다.
목차
Ⅰ. 서론
1. 예배학 운동과 기독교 입문으로서의 세례 - 2
1) 예배 갱신 운동 - 3
2) 성인기독교입교예식(RCIA) - 5
3) 교회학 사전평가 - 8
4) 예비시험 : 루터란 예배서 -10
5) 연구의 범위 - 13
Ⅱ. 제 1 장 개혁 세례 신학의 기초
1. 제 1세대 : 쯔빙글리, 루터, 부처 - 14
1) 율리히 쯔빙글리(Huldrych Zwingli) -14
2) 마틴 루터(Martin Luther) - 18
3) 마틴 부처(Martin Bucer) -21
4) 요약 - 26
본문내용
Section 1에서는 성인들의 기독교 입문의 의례로 대체된 세례 성례전의 중대한 논의들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서 예배학 운동의 역사를 살펴본다. Section 2에서는 기독교인 입문의 의례 뒤에 놓여있는 신학을 조사한다. Section 3에서는 개신교 관점에서의 성례전 신학과 이 의례를 중재하는 어려움들을 제시한다. Section 4에서는 현대 예배학 갱신 운동에 영향을 끼친 루터교 성찬예배(Lutheran Book of Worship (LBW))와 루터의 1526년에 쓴 세례 예식서인 Taufbuchlein(세례 소책자)의 비교를 제시할 것이다.
루터와 LBW에는 추기경의 예화가 담겨있다. 첫째, 그것은 예전적 운동이 그의 신자들을 형성한 예전적 자료들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보는데 도움이 된다. 그렇게 함으로써 LBW의 논의에서는 한 가지 가능한 반대 의견을 언급하는데 그것은 책의 전체의 과정과 반대되는 것으로, 아마도 근본적으로 예식의 한 부분이 신학적 관점을 빌려오지 않고. 예전적 예식과 구조를 빌려왔을 것이라는 사실이다. 여기서, 한 가지 확실한 칼 바르트(Karl Barth)의 생각이 암시되는데 그것은 개념들이 분석된 자료들과 적절한 개념을 차용했을 것이라는 것이다.
참고 자료
제임스 F. 화이트, 서울: 개신교 예배, 기독교문서선교회, 1997.
제임스 F. 화이트, 예배의 역사, 서울: 쿰란출판사, 1993
로렌스 훌 스투키, 성찬, 어떻게 알고 시행할 것인가,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9.
로버트 웨버, 예배학,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82.
필립샤프, 스위쉬 종교개혁, 고양: 크리사챤다이제스트,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