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포스트 모더니즘의 개관에 대해 설명한 자료 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모더니즘
1. 근・현대에 있어서 자연과학의 발전과 모더니즘의 시작
2. 철학적 모더니즘인 17세기 철학의 특징
Ⅲ. 포스트모더니즘
1. 계몽의 변증법 : 호오크하이머와아도르노
2. 이성의 확장 :메를로 - 뽕띠
3. 이성과 정상개념에 관한 고고학 및 계보학적 연구 : 푸코
4.타자의 형이상학 : 레비나스
5.해체론 : 데리다
Ⅳ. 마치는 글 :
지식의 포스트모던적 조건
본문내용
Ⅰ.들어가는 말
오늘날 학문, 문학, 예술, 사회 등 모든 분야에 걸쳐서 유행처럼 퍼져있는 포스트 모더니즘이란 과연 무엇인가? 이 물음이 우리에게 바로 시사해 주는 또 하나의 물음은 “모더니즘”(Modernism)은 무엇이고 “이후”라는 뜻을 갖는 “포스트”(post)는 무엇을 의미하는가하는 물음이다. 이런 어원적 분석에 관한 계속되는 물음은 포스트 모더니즘에 대한 이해가 바로 모더니즘에 대한 이해를 전제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이 어원적 분석은 단순히 어원적 분석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바로 포스트 모더니즘에 대한 철학적 이해로 들어가는 길목을 우리에게 제시해 준다.
그러면 모던과 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모던이란 서양의 근․현대를 통칭하는 말이다. 따라서 근․현대는 크게 중세와 구분을 짓는 그 이후의 시대를 가리키고, 모더니즘은 이 시대(모던)의 정신 내지는 철학을 가리킨다. 이 시대의 특징이자 중세를 청산하는 결정적인 사건은 종교개혁, 산업혁명, 프랑스혁명이며 모더니즘은 이런 개혁이나 혁명을 가능하게 해준 서구 계몽주의 사상 내지는 철학을 가리킨다. 이들 사상을 대표하는 철학자는 르네상스 이후 근대의 갈릴레이(G. Galillei), 베이컨(F. Bacon), 데카르트(R. Descartes), 라이프니츠(G. W. Leibniz, 칸트(I. Kant), 헤겔(G. W. F. Hegel) 등을 들 수 있으며, 오늘날에는 하버마스(J. Habermas)와 아펠(K.-O. Apel) 등이 이들의 철학적 정신을 오늘날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재해석하면서도 이들의 전통을 가장 많이 계승하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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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재식(1996a), “삐아제의 발생적 인식론과 메를로-뽕띠의 현상학” in: 『현상학의 근원과 유역』한국현상학회 편.
―――(1996b), "거비취, 후설 그리고 메를로-뽕띠에 근거한 장(場) 현상학" in: 『형이상학과 실천철학』한국현상학회 편.
―――(1999a), “합리성과 사회성” in: 『역사와 현상학』, 한국 현상학회 편,
―――(1999b), “아방성, 이방성, 상호문화성”in:『이땅에서 철학하기』 우리사상연구소편, 1999.
Carnap, R., Der logische Aufbau der Welt(1928), Hamburg 1961.
Choi, Z., Das phänomenologische Feld bei Aron Gurwitsch, Frankfurt/M. 1997.
Derrida, J., De la grammatologie, Paris 1967, 독역, Grammatologie Frankfurt/M. 1974(=Gra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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