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부가 연구
- 최초 등록일
- 2011.04.25
- 최종 저작일
-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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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 구비문학 작품 중에서 판소리계에 해당하는 `흥보가`의 작품 해제입니다.
2. 흥보가의 내용 및 등장 인물을 중점적으로 분석하였습니다.
3. 분량 : A4용지 18쪽
4. 이 레포트를 토대로 발표를 하였으며, 이 수업의 성적은 A+를 받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흥보가의 등장인물 고찰
1. 흥보의 인물성
2. 놀보의 인물성
3. 흥보와 놀보의 화합
4. 당시 사람들의 평가
Ⅲ. 흥보․놀보의 인물성 변화
1. 흥보의 인물성 변화
2. 놀보의 인물성 변화
Ⅳ. 흥보가의 현실인식 및 주제
1. 윤리적 측면의 주제
2. 사회적․경제적 측면의 주제
Ⅴ. 흥보가의 현대적 재해석
1. 왜 놀보가 흥보의 화초장을 뺏어가는 부분에서 (화초장이 발생시키는 금전적 이득에도 불구하고) 흥보는 놀보의 말에 복종하여 화초장을 넘겨주는가?
2. 고용인으로서의 흥보, 그는 현대판 농민공? 외국인 이주 노동자?
3. 왜 흥보와 놀보의 집은 운봉과 함양 어름에 있었는가?
4. 왜 놀보의 마지막 박통 속에서 장비가 등장하는가?
5. 육각수 ‘흥보가 기가 막혀’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렸을 적부터「흥보가」의 주제라면 당연시 여겼던 것이 바로 권선징악이다. 사자성어에 익숙하지 않은 어린 시절이더라도, 이 성어만큼은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었던 듯하다. 흥보와 놀보의 성격 및 그 결과로 인한 대립구도를 잘 나타내는 이 말은, 대다수 사람들에게 깊이 각인되어 있을 것이다.
善을 대표하는 흥보는, 고운 마음씨를 제비에게까지 베풀어 그 보답으로 부귀영화를 누린다. 반대로 惡한 인물의 표상인 놀보는, 그에 대한 대가로 하루아침에 집안의 모든 재산을 잃게 된다. 이는, 어떠한 반론의 여지도 가지지 못하는 이 이야기의 핵심적 줄기이다.
그런데 문학 장르에서 (구비 문학은 말할 필요도 없거니와) 한 인물의 내재적 속성 및 성격이 일관되게 이어진다면 작품 감상에 있어서 지루함을 피할 수는 없다. 대신에, 다양한 갈등선상에서 등장인물이 그에 따라 조금씩의 변화 과정을 보인다면 우리는 그 인물의 행위에 더욱 관심을 가지고 호기심을 느낀다. 천편일률적인 행동거지보다는 예측할 수 없는 면모를 보일 때, 우리는 그 인물에 대하여 동질성을 갖거나 혹은 비판을 가할 수 있게 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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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영․최동현 作.『흥보가』도서출판 박이정, 2000.
최동현 作.『판소리 이야기』인동,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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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창진.『흥부․놀부의 인물성 변화 과정 고찰 - 박타령을 중심으로』
설성경.『신재효 판소리 사설의 연구 - 흥부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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