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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1.04.23
- 최종 저작일
- 20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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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앙의 개념, 신앙의 형태, 신앙의 자유, 신앙의 고백, 신앙과 상상력, 신앙과 구원, 신앙과 과학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신앙의 개념
Ⅲ. 신앙의 형태
1. 이기적인 개인주의적 신앙형태
2. 타계주의적 신앙형태
3. 율법주의적 권위주의
Ⅳ. 신앙의 자유
Ⅴ. 신앙의 고백
Ⅵ. 신앙과 상상력
Ⅶ. 신앙과 구원
Ⅷ. 신앙과 과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신앙행위에 있어 하나님과 인간 모두가 능동적이다. 인간은 구원의 지식의 수용에 있어서 수용적이다. 그러나 그는 그의 응답과 순종에 있어서 성령에 의하여 능동적이게 된다. 칼 바르트는 신앙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역사이며(work) 또한 그것은 전적으로 인간의 역사(work)이다. 그것은 전적인 노예 됨이며 또한 그것은 전적인 해방이다라고 하였다. 반드시 주장해야 할 것은 인간의 활동은 하나님의 앞선 활동, 곧 무상의 은혜의 행동에 의해서 가능하게 되었으며, 또 그것에 기초한다는 것이다.
신앙은 그 본질에 있어서 받는 것이지만 그것은 실제에 있어서 주는 것이다. 즉 자신을 하나님께 주는 것 혹은 복종하는 것이다. 신앙은 동시에 받는 것이요 주는 것이다. 곧 하나님에게서 그분의 자비를 받고 자신을 하나님께 헌신하며 드리는 것이다. 신앙은 인간의 칭의에 관련되는 한에서는 빈 그릇이지만, 인간이 소명을 완수하는 것과 관련되어서는 창조적인 노력이다.
신앙의 신비란 믿음이 하나님의 선물이면서도 동시에 인간의 일이라는 사실이다. 여기에 또 다시 하나님의 주권과 인간의 책임이라는 역설이 있다. 하나님의 선물로서 믿음이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참된 믿음을 소유하도록 하지 않으시면 우리가 그런 참 믿음을 소유할 수 없다는 것을 분명히 포함한다(행13:48, 요일 5:1, 고전 12:3). 그러나 믿다란 단어를 찾아보면, 인간이 복음에 대한 반응으로써 무엇인가를 해야 하기에 주제는 인간이다(요 3:16, 롬 3:28).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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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 정진홍 외(2000), 종교와 과학, 서울 : 아카넷
ⅵ. G.W 브로밀리, 나용화 역(1985),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서울 : 개혁주의신행협의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