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역시에 나타나는 히스기야 연구
- 최초 등록일
- 2011.04.23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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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에이뿔 받았던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신명기 역사 이해
히스기야 통치시기 역사적 상황
본문비평
신명기 역사에 나타난 히스기야의 행적
신명기 사가가 평가하는 히스기야
결론
본문내용
서론
통일 왕조가 무너지면서 남 유다와 북이스라엘로 갈라진 후 다윗과 같이 하나님을 경외하고 꾸준히 섬기며, 하나님의 뜻에 합당하도록 신정정치를 이루오간 왕을 찾기란 그리 쉽지 않다. 하지만 그중에서도 남 유다의 제 13대 왕인 히스기야 왕(715-687 B.C)은 요시야 왕(640-609 B.C)과 더불어 다윗 이후 왕정 시대에서 성서의 역사가들에 의해 가장 훌륭한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요시야 왕에 비에서 히스기야 왕에 대한 연구나 평가는 그리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히스기야 왕은 신명기 사가가 가증스럽게 여겼던 산당에 대해 그 문제점을 인식하고 개혁한 첫 번째 왕이었다. 이러한 히스기야가 중요하게 여겨지는 이유는 오늘 날 우리 교회에도 이러한 모습을 적지 않게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라나라는 기독교가 들어온 이후 토속종교와 여러 부분에서 결합되었다. 그리하여 오랜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토속종교와 기독교를 구분하지 못하고 그대로 따라가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이것은 어떻게 보면 이스라엘 백성들이 혼합 종교를 믿었던 것처럼 우리도 모르게 토속신앙인 유교를 하나님과 함께 섬기고 있을지도 모르는 일이다. 고로 이제는 히스기야의 모습을 살펴보면서 그가 순수하게 종교개혁을 통해 하나님께 바로 설 수 있었던 것처럼 우리역시 하나님을 향한 순수한 믿음을 위해 개인의 종교개혁, 더 나아가서는 한국 기독교계의 종교개혁을 일으켜야한다.
따라서 이 소논문을 통해서 히스기야왕의 역사성과 그의 종교개혁 그리고 그의 행적이 후대에 신명기 사가에게 어떻게 평가되었는지에 대해 살펴 볼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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