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근대성과 도시론, 도시의 탈인간주의
- 최초 등록일
- 2011.04.22
- 최종 저작일
- 20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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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세심하게 조사하여 A+ 받은 레포트 입니다.개념과 문제점 등을 자세히 요약, 설명하였기 때문에 유용하게 활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목차
*한국의 근대성과 도시(론)
Ⅰ. 특수성으로서 한국의 근대성
Ⅱ. 한국의 도시적 근대성
1. 도시형태
2. 도시적 인간, 사회 관계
3. 도시의 이념
Ⅲ. ‘Schizophrenic Modernity’와 도시의 탈인간주의
Ⅳ. 한국의 도시(담)론: 성찰과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 한국의 근대성과 도시(론)
그렇다면 한국의 근대성은 과연 어떠한 것일까? 이 대답은 쉽게 얻어
질 성질은 아니지만 근대성의 형성과정과 그 결과를 천착해봄으로써 그
에 대한 단초를 증후적으로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절에서는 한국의
근대성을 `근대성의 특수성으로 이해하면서, 한국도시의 근대성과 그
결과로서 드러나는 도시의 탈인간주의를 개관한다. 우리는 이를 통해
인간주의적 조건을 담보할 수 있는 도시의 `급진적 근대성`의 조건을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다.
I. 특수성으로서 한국의 근대성
한국의 근대성은 근대화가 전개되는 과정에서 형성된 한국사회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이념을 총체적으로 특성화하는 개념(치)이다. 이는 곧
한국의 근대성은 `특수성으로서의 근대성`으로 이해되어야 할 것을 의미한
다. 특수성으로 한국 근대성은 다음과 같은 주요한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
· 근대성의 제도화가 계몽주의적 이념을 구현하는 국민국가, 산업자
본주의, 근대시민사회, 대중문화사회의 형성을 통해 이룩된다고
본다면, 한국의 근대성은 짧게는 국민국가가 등장한 해방 이후부
터 나타난 한국사회 형성의 총체적 성격이 되겠다.
· 보다 길게 본다면, 한국적 근대성은 근대적 인권과 사상을 강조하
는 한국적 계몽주의가 등장했던 조선시대 말엽부터 시작되었다고
참고 자료
강현수. 2000, ‘도시관리주의와 소비도시사회학’
강대기. 1995, ‘현대도시론’, 민음사
한국도시연구소. 1998, ‘한국도시론’, 박영사
피터 손더스 지음, 김찬호외 옮김. 1998, ‘도시와 사회이론’, 한울
권용우 외. 1998, ‘도시의 이해’, 박영사
김한준 외, 1999. ‘현대도시무제의 이해’, 한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