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키요에
- 최초 등록일
- 2011.04.14
- 최종 저작일
- 20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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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의 그림문화인 우키요에에 대해 그림과 함께 정리한 문서.
우키요에 발생과 대표작가, 우키요에가 후기 인상파에 끼친 영향과 구체적 사례 소개.
그림 뜨는데 시간 좀 걸림... 그림이 안 보일 경우 그림 부분을 클릭해보시길...
목차
1. 우키요에의 정의
2. 우키요에의 구분
3. 우키요에 제작 과정
4. 우키요에 발전 배경 및 과정
5. 대표적인 우키요에 화가
6. 우키요에가 후기 인상파에 끼친 대표적인 사례
본문내용
1. 우키요에의 정의
1) 우키요에(浮世)는 일본의 에도(江) 시대(1603~1867년)에 유행했던 미술 분야의 한 장르.
2) 당대 사람들의 일상 생활이 반영된 인물이나 풍경, 풍물 등을 그린 풍속화.
3) 에도 초기 : 마을의 일상 생활, 유곽의 미인들, 가부키 배우들의 초상화, 예술 공연 등의 특정한 장면을 주제.
4) 에도 후기 : 기존의 미인화나 배우 그림 이상으로 서정(情)을 추구. 풍토를 대상으로 한 풍경화가 서민층에 널리 보급.
5) 다색 목판화를 연상시키지만, 흑백 목판화뿐만 아니라 붓으로 그린 그림들도 모두 우키요에에 속함.
2. 우키요에의 구분
1) 役者(やくしゃえ): 배우그림
2) 動物(どうぶつが): 동물화
3) 美人(びじんが): 미인화
4) 扇子(せんすえ): 부채그림 5) 春(しゅんが): 춘화
부채에 붙이기 위해 그린 그림.
6) (ぎが): 희가
재미있고 희한하게 그린 그림. 풍자적인 요소도 있지만 어디까지나 오락성이 강하다.
7) 풍경화
歌川重(うたかわひろしげ)작품
→만년에 도전한 3연작 풍경화
→풍경만을 고집해온 화가로서 만년에 도달한 장대한 스케일을전개
3. 우키요에 제작 과정
우키요에와 관련하여서는 우키요에시浮世, 한시타에시版下師, 호리시彫師, 스리에시摺師 등 각각의 역할에 따라 다른 명칭을 쓰고 있는 것을 보면, 우키요에의 제작은 매우 분업화된 공동 작업 방식
에시(師)가 판화의 밑그림을 그린다.
완성된 밑그림이 한모토(版元)에 전해지면, 한모토(版元)는 그림을 막부(幕府)에게 검열받는다.
밑그림을 받은 호리시(彫師)는 충분히 건조한 목판 밑에 밑그림을 붙인 후, 선을 따라 새긴다.
완성된 먹물판은 스리시(摺師)에게 전달되어 몇 장 정도 떠본 후, 에시(師)에게 돌려주어 색을 지정받는다.
에시(師)가 지정한 색에 따라 호리시(彫師)가 색판을 파서 만든다.
먹물판과 색판을 사용해 스리시(摺師)가 판화를 완성한다.
*에시(師) : 그림을 그리는 장인 *한모토(版元)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