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론 시의 리듬연구
- 최초 등록일
- 2011.04.14
- 최종 저작일
-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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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시론에서 리듬 부분을 정리한 소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리듬의 개념
Ⅲ. 리듬의 종류
1. 운(韻)
2. 율격(律格)
1) 음수율(音數律)
2) 음보율(音步律)
3. 리듬의 새로운 유형
4. 현대시와 리듬의 다양성
1) 정형성이 강한 시
2) 자유시
3) 산문시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詩)는 인간의 사상과 정서를 표현하는 문학의 양식으로서, 내포적이며 운율적(韻律的)인 언어로 형상화하는 창작문학의 한 장르라고 규정할 수가 있다. 그리고 이때 ‘운율적 언어’라고 하는 것은 ‘리듬이 있는 언어’이며, 이는 곧 시에서 리듬이 필수적인 조건임을 지적하는 말이 된다.
시에 있어서 리듬은 그 표면적인 기능을 가지기도 하지만 그 표현 자체가 시의 모습을 결정하는 핵심적인 요소이기도 하다. 또 독자가 시에서 가장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부분이기에 시에서 가장 조심스러운 부분이기도 하다.
음성적 규칙을 체계적으로 시작(詩作)에 사용하여 예술의 정서적 기능을 극대화하는 경우에 전통적으로 서양에서는 율격(metre), 한시(漢詩)에서는 압운(押韻), 우리의 고대시가에서는 자수율(字數律)이나 음보율(音步律)을 사용한다. 그리하여 시가(詩歌)의 율격이나 압운을 종합적으로 운율(韻律)이라고도 한다. 이러한 개념들은 리듬, 운율, 율격 등의 다양한 용어들이 혼용되는 경향이 있는데 이를 구분할 필요가 있다. 리듬은 가장 폭넓은 개념으로 모든 반복적인 현상을 통칭한다. 음악에서의 소리의 반복 뿐 아니라 계절의 변화나 생체의 주기까지도 설명할 수 있는 용어이다. 시에서의 리듬은 반복성이 느껴지는 음악적 현상을 모두 포함한다. 본고에서는 리듬의 개념과 혼용되는 것들을 구분 짓고, 그것이 실제 작품에 어떤 양상으로 나타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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