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애니메이션
- 최초 등록일
- 2011.04.13
- 최종 저작일
- 20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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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 애니메이션에 대해 시대별로 대표작품과 대표작가에 대해 정리한 문서.
목차
1_ 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
2_ 일본 애니메이션의 특징
3_ 애니메이션을 통해 본 일본
4_ 일본 애니메이션의 비평
본문내용
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
일본에서는 1950년부터 약 3년 반 동안 「밤비」와 「피노키오」등의 미국 만화가 상영되었다. 그리고 세계 최초의 컬러 장편 애니메이션이었던 「백설공주와 일곱난쟁이」는 일본에 큰 자극을 주어 1958년 일본에서 애니메이션을 탄생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일본의 대형 영화사인 ‘토에이 영화’가 자회사로 애니메이션 전문업체인 토에이 동화 (東映動畵) 를 1956년에 설립하여 광고용 애니메이션으로 돈을 벌기 시작하였다. 1958년, 극장상영을 위한 첫 번째 작품인 「백사전」을 내놓고, 그 후 토에이동화가 내놓는 장편 애니메
이션은 대히트를 치며 일본 애니메이션의 대표로 군림하게 되었다.
1960년대
1963년, 일본최초의 TV애니메이션인 「철완아톰」이 방영, 일본만화계
의 대부인 데쓰카 오사무(手塚治)는 그동안의 풀 애니메이션
(full animation; 어떤 움직임이나 특징을 가능한 한 사실적이고
유연하게 묘사하는 방법) 기법에서 벗어나 등장인물의 입술이나
팔만 움직이는 리미티드 애니메이션 (limited animation)을 고안해 낸다.
1960년대 후반의 스포츠 근성만화의 붐; 아동용 작품이 주로 제작
되어 다른 작품과의 차별을 두기 위해 특정 시청자를 공략하는 방법이
동원되었다. 당시 인기있었던 프로야구와 프로레슬링, 권투등이 소재가 ▴내일의 죠
되어 「내일의 죠」, 「거인의 별」, 「사무라이 자이언츠」가 탄생하게 되었고,
단지 재미있는 스토리와 웃기는 개그만화에서 벗어나 사회적 메시지를 담기 시작하였다.
참고 자료
김찬호외 공저, 『일본 대중문화론』,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2000
윤상인외 공저, 『일본문화의 힘』, 동아시아, 2006
일본문화연구회 지음, 『일본사회와 문화』, 도서출판 책사랑, 2002
EBS 시네마 천국, 『미야자키하야오 감독 편』, 2008
이정숙, 『일본 애니메이션에 관하여』, 日本學論集 제15집, 2002
사진/그림; BestAnime (www.bestani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