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던시대 이미지 회귀의 이유
- 최초 등록일
- 2011.04.10
- 최종 저작일
-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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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사 시간에 포스트모더니즘과 이미지, 그리고 텍스트와의 관계를 발표하여
최고점을 받았던 발표이며 과목 점수에서도 A+를 받은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포스트모더니즘의 대두
ⅱ. 이미지 경외의 시대
- 여성 이미지로의 회귀
ⅲ. 집약된 남성성 기술의 몰락과 변화
- 2차 대전과 우주 계획
ⅳ. 자본주의 상품화에 따른 변화와 한계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9세기 말, 유럽 문화에는 벼락과 천둥이 울렸다. 그간 약 2000여년의 변화를 무색하게 할 정도로 변화는 급격했고 급진적이었다. 일련의 활기찬 지적 운동들, 급진적 예술의 "주의"들, 찬란한 과학적 발견들, 전기 발명품, 분열하는 사회적 경향. 이 모든 발전은 이미지, 여자, 자연, 여신과는 아무 관련이 없는 듯 보였지만 잠재의식 속에서 서구인들의 생각을 바꿔놓은 요인이 되었다.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 이러한 문화의 혼란을 낳은 원인에 주목한 철학자와 논리학자들은 그것이 언어 때문이라는 데 뜻을 모았다. 그들에 따르면 우리가 다른 사람과 소통하기 위해 사용하는 언어가 우리의 상상력을 제한했다는 것이다. 비엔나의 철학자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Ludwig Wittgenstein)은 언어가 너무나 많은 한계를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현실의 본질을 전달하는 수단으로 부적합하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알파벳과 여신』- 레너드 쉴레인(Leonard Shlain) - p.561
그의 유명한 말 가운데 하나인 "보여 질 수 있는 것이 말해질 수는 없다"라는 말이 핵심을 짚어주고 있다.
1960년대 마셜 맥루언(Marshall McLuhan)은 커뮤니케이션의 "내용"보다는 그 "수단"이 문명을 형성한다고 주장했다. 『알파벳과 여신』- 레너드 쉴레인(Leonard Shlain) - p.18
언어는 19세기 이전까지는 ‘축복받은’ 수단이었다. 그러나 날로 발전하는 전자기술은 컴퓨터를 비롯하여 휴대폰, 게임기, TV, 디지털 카메라 등과 같은 수많은 기기를 앞세워 세계를 정복하고 있다. 기술의 변화는 기술의 변화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일상적 세계와 문화를 변화시키고, 나아가 인간까지 변화시키고 있다. 익숙했던 시계는 사라지고 낯선 것과의 당혹스런 만남에 더 익숙한 세상이 되었다. 불과 몇 십 년 만에 TV는 가장 영향력 있는 일상의 반려가 되었으며, 사람들은 리모콘 하나로 온 지구의 일까지 알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그보다 더 짧은 기간 안에 컴퓨터는 사람들을 현혹시켰다.
참고 자료
*『알파벳과 여신』
- 레너드 쉴레인(Leonard Shlain), 파스칼북스
*『문자제국 쇠망약사』- 이남호, 생각의 나무
*『차이와 타자』- 서동욱, 문학과 지성사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
- 한국언론정보학회, 한울아카데미
*『이야기로 풀어보는 20세기 사상사』- 이병창, 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