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창중심학습모형(가창중심수업, 가창학습)의 개념과 이론적 기반, 가창중심학습모형(가창중심수업, 가창학습)의 전개와 수업사례, 가창중심학습모형(가창중심수업, 가창학습)의 수업모형과 적용방안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1.03.30
- 최종 저작일
- 2011.03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가창중심학습모형(가창중심수업, 가창학습)의 개념과 이론적 기반, 가창중심학습모형(가창중심수업, 가창학습)의 전개와 수업사례, 가창중심학습모형(가창중심수업, 가창학습)의 수업모형과 적용방안 분석
목차
Ⅰ. 가창중심학습모형(가창중심수업, 가창학습)의 기본
1. 마음의 준비
2. 발성지도와 지도의 목표
3. 발성의 원리
4. 호흡하기
5. 공명하기
6. 발성과 기본 자세
Ⅱ. 가창중심학습모형(가창중심수업, 가창학습)의 개념
Ⅲ. 가창중심학습모형(가창중심수업, 가창학습)의 이론적 기반
1. 음악적 발달특성
1) 1, 2학년
2) 3, 4학년
3) 5, 6학년
2. 코다이의 가창지도
Ⅳ. 가창중심학습모형(가창중심수업, 가창학습)의 전개
Ⅴ. 가창중심학습모형(가창중심수업, 가창학습)의 수업사례
1. 학습목표
2. 수업 전 활동
3. 수업 후 활동
4. 평가
Ⅵ. 가창중심학습모형(가창중심수업, 가창학습)의 수업모형
Ⅶ. 향후 가창중심학습모형(가창중심수업, 가창학습)의 적용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Ⅳ. 가창중심학습모형(가창중심수업, 가창학습)의 전개
① 본시 목표와 관련된 기습 곡을 부른다.
② 악곡 전체를 듣거나 악곡을 들으며 작은 소리로 따라해 보고 가사의 내용이나 가사가 주는 느낌, 관련 경험을 이야기 한다.
③ 주요 리듬과 가락을 익혀 계이름으로 노래한다.
④ 학습 목표와 관련하여 음악적인 내용을 지도한다.
- 박자의 강약, 가락의 방향, 빠르기, 셈여림, 리듬의 다양성, 지휘법 등
☞ 이 부분에서는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듣기, 신체 표현, 악기 연주와 같은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학생들은 특정 음악적 내용을 학습하면서 악곡의 특정부분이나 전체를 여러 번 불러 볼 기회를 가지게 된다.
⑤ 전체를 노래한다. 노래가 길면 여러 악구로 나누어 지도하고 학생들이 부르기 어려워하는 곳을 집중적으로 지도한다.
⑥ 학생들의 창의적인 표현을 유도한다. 학생 나름대로의 셈여림이나 빠르기 등을 고려하여 창의적으로 노래하게 하고 음악적인 느낌에 대해 이야기해 본다.
⑦ 악상을 살려 전체를 노래한다.
- 지휘에 맞춰 노래하며, 노래한 것을 서로 듣고 감상한 후 긍정적인 평가를 주로 한다.
⑧ 차시 예고
Ⅴ. 가창중심학습모형(가창중심수업, 가창학습)의 수업사례
1. 학습목표
듣고 부르기를 통해
참고 자료
- 방금주, 음악 학습과 음악인지 : 초등 음악 교육 연구 제5집, 2001
- 석문주·최은식·함희주·권덕원, 음악교육의 이해와 실천, 서울 : 교육과학사, 2006
- 이홍수,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90
- 이용일, 음악교육학 개설, 서울 : 현대악보출판사, 1995
- 함희주 외3명, 음악과 교육Ⅰ
- R. Brunner, 가창기법, 세광음악출판사,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