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굿의 의미, 굿의 종류, 굿의 예술성, 굿의 기능, 굿의 구조, 굿의 변화, 굿과 무(巫) 분석
목차
Ⅰ. 굿의 의미
Ⅱ. 굿의 종류
Ⅲ. 굿의 예술성
Ⅳ. 굿의 기능
Ⅴ. 굿의 구조
Ⅵ. 굿의 변화
Ⅶ. 굿과 무(巫)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굿의 의미
무당이 인가의 길, 흉, 화, 복 운명을 신에게 기원할 목적으로 제물을 바치고 歌舞와 의식절차를 통해 행하는 祭儀. 여러 명의 무당이 歌舞로 의식을 거행하는 큰 규모의 제의를 굿이라 하고 이보다 작은 규모로 무당 혼자서 歌舞없이 축원 위주로 하는 祭儀를 비손 또는 손빔, 비념이라 한다.
굿에서 제를 받는 신은 다음과 같다.
①조왕신, 삼신, 지신, 성주신, 조상신, 대감신, 업신, 井伸, 牛馬伸, 門伸(집안에 모시는 家伸)
②산신, 서낭신, 부군신, 堂伸(마을에서 공동으로 모시는 洞伸)
③천신, 천왕신, 칠성신, 시준신, 제석신, 용신, 용왕신, 장군신, 군웅신, 신장신, 손님신,.창부신, 잡귀(집과 마을 밖의 外界伸) 굿은 이와 같은 家伸,洞伸, 外部伸의 三部伸에게 제의를 올리는 것인데 이들 개개의 신에게 올리는 제의가 굿거리 또는 굿석이 된다.
함경도, 평안도, 황해도, 강원도, 서울, 경기도,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 제주도의 10개 지역에서 전승되고 있는 굿의 종류와 목적을 집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①巫伸祭:무당이 모시는 신에게 올리는 무당 자신의 굿
②家伸祭:민가의 개별적인 굿
③洞祭 :마을 공동의 洞伸굿 으로 대별되고 이것을 다시 굿의 목적에 따라 세분하면 다음과 같다.
①巫伸祭:이 제의는 무당 자신의 굿으로 憐伸祭와 봄, 가을에 주기적으로 하는 祝伸祭가 있다. 연신제는 무당에게 내린 신을 받아서 무당이 되는 成巫祭儀이고 祝伸祭는 해가 바뀔 때마다 신의 영험을 주기적으로 재생시켜 무당의 영험을 강화시켜 나가는 굿으로 볼 수 있는 데 이와같은 각 지역의 巫伸祭종류는 첫째, 연신제로 내림굿, 신굿, 명두굿, 하직굿이 있다 둘째, 축신제로 꽃맞이굿, 단풍맞이굿, 진적, 대택굿이 있다.
참고 자료
김열규(1980), 굿과 탈춤, 탈춤의 사상, 현암사
양해경, 민족과 굿, 학민사
이경엽(2000), 씻김굿 무가, 박이정
주강현(1994), 굿의 사회화
하효길 외(2002), 한국의 굿, 민속원
황루시, 팔도굿, 대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