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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1.03.28
- 최종 저작일
-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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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최제우의 생애, 최제우의 사상, 최제우의 神(신)개념, 최시형의 생애, 최시형의 사상, 최시형의 위상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최제우의 생애
Ⅲ. 최제우의 사상
Ⅳ. 최제우의 神(신)개념
Ⅴ. 최시형의 생애
Ⅵ. 최시형의 사상
Ⅶ. 최시형의 위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최시형은 동학의 유무상자 전통에 이끌려 입도한 민중 출신으로서 주문수련 등 종교적 수련을 통해 道를 깨닫게 되었다. 최시형은 36년간 동학을 이끌어 오는 과정에서 비판적 지식인들의 사고나 행동에 영향을 받아서 유교적 색채가 드러나는 법설이나 통문을 내리기도 했으나, 그것은 ‘비판적 지식인들’을 지도하고 관리하기 위한 방법의 한가지였으며, ‘비판적 지식인들’은 최시형의 종교적 사상이나 세계관에 본질적으로 영향을 끼친 것은 아니었다. 오히려 최시형은 모든 사람이 한울님을 모시고 있으며 동학이 당시의 지배사상인 ‘유교’를 넘어선다는 확신을 가지고 동학의 포교에 힘썼고 이것은 동학의 공인을 위한 교조신원운동으로 이어졌다.
반면 비판적 지식인층은 최제우 제세 시에는 동학내의 지도층으로 활동했다. 그러나 최제우의 체포와 순도과정에서 비판적 지식인의 상당수가 제거되었고 살아남은 이들은 사회에서 인정받지 못하자 불만을 품고 영해민란을 일으켰다. 영해민란이 실패로 돌아간 후, 비판적 지식인층은 크게 둘로 나뉘게 되었다.
영해민란이 끝난 후 최시형과 함께 49일 수련 등 동학의 핵심적인 수련의례를 거치면서 유교적 세계관을 탈성화하고 동학의 道가 無極大道라는 확신을 가질 수 있었던 비판적 지식인들은 최시형을 중심으로 결속하여 교단 정비에 큰 역할을 담당하였다. 이들은 차별적 질서를 강조하는 유교적 세계관의 한계를 넘어서서 민중 출신인 최시형의 지도 아래 ‘교단사’를 집필하고 ‘경전’을 간행하는 등 ‘지도층’으로서의 역할을 감당했다.
참고 자료
◈ 박맹수, 최시형 연구 : 주요활동과 사상을 중심으로, 한국학대학원, 1995
◈ 이미숙, 최제우˙최시형의 여성관, 2005
◈ 윤석산, 동학교조 수운 최제우, 모시는 사람들, 2004
◈ 오문헌, 해월 최시형의 생활정치 사상 연구, 연세대학교, 1994
◈ 정경홍, 侍天人間, 개벽사, 1992
◈ 石井壽夫, 敎祖 崔濟愚에 있어서 東學思想의 歷史的 展開, 歷史學 硏究 제 11권 제 1호, 19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