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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1.03.26
- 최종 저작일
-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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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학의 본질, 과학의 창조성, 과학의 문제점, 과학과 자연, 과학과 기술, 과학과 종교, 과학과 정의, 과학과 예술 분석
목차
Ⅰ. 과학의 본질
Ⅱ. 과학의 창조성
Ⅲ. 과학의 문제점
1. 객관성의 문제
2. 가치중립성의 문제
Ⅳ. 과학과 자연
Ⅴ. 과학과 기술
1.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
2. 사고방식에 미치는 영향
1) 과학과 기술의 발달은 우리의 세계관에도 영향을 주었다
2) 계속적인 과학기술의 발달은 변화된 세계관에 새로운 도전이 되었다
3) 물리학의 발달
3. 윤리적인 문제에 미치는 영향
4. 과학 기술이 창출한 가치 갈등 문제
Ⅵ. 과학과 종교
Ⅶ. 과학과 정의
Ⅷ. 과학과 예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과학의 본질
과학의 본질에 대한 정의가 한두 가지가 아니다. 코난트는 그의 "상식에서 과학"이라는 책에서 다음과 같이 정의를 내린다. "과학이란 실험과 관찰의 결과 나타나는 것으로, 자체가 또한 실험과 관찰을 요청하는 서로 연관된 일련의 개념의 체계다. 과학은 확실한 것에 대한 추구가 아니라 미래성에로의 연속성을 많이 가질 수 있는 추구다." 즉 현재의 확실성에 안주하는 것이 아니라 미래에로의 계속된 추구를 가진다.
아인슈타인의 정의는 또 하나의 다른 면을 지적한다. 즉 현재 완성된 것으로서의 고 인간의 알고 있는 가장 객관적인 것이다. 그러나 발달 도상에 잇는 과학은 인간의 노력이 다른 부분 못지않고 주관적이며 심리적 조건에 의하여 결정된다."
이 점을 영국의 흑벤은 그의 저서 "시민의 과학"에서 더 자세하게 설명한다. "순수과학이건 응용과학이건 어떠한 과학도 인간의 일사생활을 떠나서 있을 수 없다. 순수과학이라 해도 당시의 사회기구가 그 과학의 가르침을 충분히 이용하고 새로운 문제를 제공하며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제공해 줄 때 과학은 더 발달하게 된다." 이와 같이 과학은 매우 주관적이며 실용적인 학문이라고 한다. 과학의 본질을 다른 각도에서 정의할 수도 있다. 나까다니 우기찌로라는 학자에 의하면 과학의 본질은 "자연계에 있는 것의 실태와 그 실태 안에 있는 법칙의 참 모습을 추구하는 것이다."라고 한다. 즉 자연계에 있느니 보편타당한 법칙을 추구하는 것이 과학의 본질이라고 한다.
위에서 살펴본 몇 가지의 정의를 다시 정리해서 말한다면 과학은 자연계안에 있는 모든 사물이 구체적으로 존재하고 생성 소멸하는 보편적인 법칙을 시대의 요청에 따라 구체적으로 추구하는 주관적 노력의 결정이라 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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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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