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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3.25
최종 저작일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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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하나님 형상(하나님의 형상)의 이론과 이해, 하나님 형상(하나님의 형상)의 언어, 하나님 형상(하나님의 형상)과 타락한 인간, 하나님 형상(하나님의 형상)과 장애인 및 복제인간, 하나님 형상(하나님의 형상)의 용례 분석

목차

Ⅰ. 하나님 형상(하나님의 형상)의 이론

Ⅱ. 하나님 형상(하나님의 형상)의 이해
1. 20세기 이전 - ‘잃어버리고 왜곡된 하나님의 형상’
2. 신정통 주의 - ‘관계 중심적 존재 양식으로서의 하나님의 형상’
3. 최근의 변화 - ‘공동체적, 미래지향적 그리스도의 형상’

Ⅲ. 하나님 형상(하나님의 형상)의 언어

Ⅳ. 하나님 형상(하나님의 형상)과 타락한 인간

Ⅴ. 하나님 형상(하나님의 형상)과 장애인

Ⅵ. 하나님 형상(하나님의 형상)과 복제인간

Ⅶ. 하나님 형상(하나님의 형상)의 용례
1. 하나님과 관련된 “형상”의 용례(用例)
2. 인간의 타락이 하나님의 형상에 미치는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하나님 형상(하나님의 형상)의 이론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 하나님의 형상이라고 한다(고후4:4-6.골1:15). 롬8:29/고전15:49/고후3:16-18/비슷한 사상 빌3:21 등의 바울은 하나님의 형상-εικων-이라는 말을 쓴다. 그리고 εικων과 어느 때는 동의어가 되는 μορφη-그리스도가 하나님의 형상(형태)-를 빌2:6에서 쓰고 있다. 그런데 이런 하나님 형상-εικων-언어가 바울 서신에서만 나온다. 이것과 거의 동의어를 사상 또 εικων과 아주 가깝게 쓰는 말이 요한 신학에도 나오고, 바로 앞에서 이야기-히1:1-3-한 그리스도의 시-그리스도에 대한 신앙고백-에 나타난다. 가령 요한복음에서 그리스도를 λογο로 지칭할 때에 이것이 하나님의 형상이다. 헬라 사상 Philo의 사상에 의하면 λογο가 요한복음에서는 하나님의 계시로 지칭해서 나타난다.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 아들로서 하나님의 계시자인 것을 한마디로 하나님 말씀이다. 말씀이라는 것은 하나님의 속뜻을 계시하는 것이다. 그래서 λογο이다. 이것은 하나님의 계시자로서 하나님의 형상과 일치하는 말이다. 또 히1:3에 하나님 아들이 하나님의 영광이 밖으로 발하는 광채(απανγασμα)-도장 찍듯이 나타내는 큰 점(χαρατεω)-는 εικων(image)라는 말과 아주 비슷한 말이고 개념은 똑같은 것이다. 그러나 막상 다른데서는 이런 말을 쓰지 않고 오로지 바울 서신에만 쓴다. 또 바울 서신에 쓰이되 여러 곳에서 쓰이고 기독론과 구원론을 위해서 다 나온다.
가령 롬8:29/고전15:49의 구원론적으로 나온다.
여기서 하나님 아들과 하나님 형상이 가까이 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나님 아들은 우리를 하나님 아들들 되게 하는 분이라는 것이다. 그러면 독특한 하나님 아들 예수와 그를 통해서 하나님 아들들 된 우리의 관계는 형제간으로 설정되었다. 독특한 아들 예수가 맏아들이다. 우리는 다 그의 동생이다. 이 사상이 히브리서에도 그대로 나타나 있다. 이것은 예수의 자기 이해와 똑같다. 예수께서 독특하게 하나님을 ‘아빠’라고 부르고 그의 추종자들에게 하나님을 ‘아빠’로 부르게 했다. 자주 하나님 아들 됨을 자기 추종자들에게 전달해 주었다. 예수가 하나님 아들로서 우리를 하나님 아들들 되게 하는 것이다. 이 말을 다른 말로 하면 하나님 아들이 하나님 형상이다. 그러면 그를 통해서 하나님 아들들 된 우리들은 그의 동생들로서 그의 형상에 같아지는-conform-것이다. 그래서 여기서는 ‘형상’이라는 말이 구원론적으로 쓰인다. 우리가 하나님 아들들 되고 하나님 형상인 예수 그리스도의 형상에 일치되어서 태초에 아담이 잃어버렸던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여 하나님 영광에 참여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고전 15:49도 마찬가지이다. 우리가 원래 아담의 형상으로 지음 받았으나 그 형상에 신실하지 못해서 타락한 첫 아담의 형상을 입고 있다.
그래서 하나님의 영광에 참여하지 못했다. ‘하나님 형상’이라는 말은 ‘하나님 영광’이라는 말과 거의 동의어이다. 그런데 이제 우리가 마지막 아담-하늘로부터 오신 이-의 형상을 입게 된다는 말이다. 그런데 여기서도 형상이 구원론으로 쓰였다. 고후 3:16-18도 마찬가지이다.
지금까지 말한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형상이라고 하는 기독론이나 그의 형상에 일치해서 하나님 형상을 회복해서 구원을 얻는다는 구원론이 바울의 서신에서 중요하게 나온다. 그러나 신약의 다른 곳에는 안 나타난다. 심지어 요한복음이나 히브리서에 비슷한 사상이 나올 법도 한데 그 사상이 발달되지 않았고 막상 이런 언어들은 안 나온다.’

참고 자료

김대진 - 모세의 사역에 나타난 하나님의 상담, 침례신학대학 신학대학원(대전) 석사, 1993
김하중 - 하나님의 대사(성령을 따라 담대하게 사는 삶), 규장, 2009
노우호 - 하나님의 사람들, 도서출판 하나, 2002
월리엄 요크 - IVP, 제 1과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One to One, 2000
Lundstrom - 예수의 가르침 속에 나타난 하나님의 나라
Moltmann, J, 김균진 역 - 삼위일체와 하나님 나라, 서울 : 대한기독교 출판사,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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