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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3.25
최종 저작일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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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창조의 개념, 창조의 배경, 창조의 목적, 창조의 사상, 창조와 그리스도 사역, 창조와 인간세계, 창조와 타락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창조의 개념

Ⅲ. 창조의 배경

Ⅳ. 창조의 목적
1. 창조의 인간
1) 인간 존재의 의미
2) 인간의 본질적 구성
3) 인간의 본래 상태
2. 인간의 목적
1) 만물을 다스림
2) 하나님께 경배함

Ⅴ. 창조의 사상

Ⅵ. 창조와 그리스도 사역
1. 창조에서 그리스도의 사역
2. 하늘과 땅을 창조하신 이후부터 성육신 때까지의 그리스도의 사역

Ⅶ. 창조와 인간세계

Ⅷ. 창조와 타락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가 진화론을 인정한다고 할 때 어떤 의미에서 신을 창조자라고 부를 수 있을까? 신은 이미 모든 것을 해버려 인간들이 실제로 행할 수 있는 것들이 아무것도 없는 것으로 만든 것이 아니라 우리가 결정하고 시도하며 신은 이 모든 것을 만들고 결정하는 존재가 아니다. 성경에서의 신은 세상 모든 존재의 세부사항을 완전하고 영원히 계획하는 부동의 순수 실체가 아니며 신과 세상의 관계는 단지 일회적이 아니며 진행 중이며 어떤 면에서 시간의 연속 같은 것이다. 신(창조자)과 피조물 사이에는 작용과 반작용이 있는 것이다. 창조된 구체적인 개체들이 자유를 갖고 어느 정도까지는 스스로 결정한다는 것이다.
신은 어떻게 사물이 스스로 자신을 만들어 가도록 하였는가? 또 인간의 정신, 또는 경힘의 연속이 어떻게 성장, 건강, 아픔 그리고 신체의 모든 행동들에 영향을 미치는가? 피조물이 진화를 계속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 질문에 대한 단서는 우리 세포가 우리의 느낌에 반응한다는 것과 타인에 영향을 준다는 것은 간접적인 방법과 직접적인 방법이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는 것이다. 신은 모든 가치에 대한 감정을 느끼고 이용하며 피조물들이 나타내는 가치를 모아서 보다 높은 수준에서 종합하며 피조물과 함께 한다. 창조자는 영원히 필연적으로 창조적이며 그 존재가 우연적인 존재는 피조물일 뿐이다. 필연과 우연은 서로에게 필수적이다. 어떤 우연적인 것이 있어야 한다는 필연성은 그런 사물들의 참된 우연성과 전적으로 공존한다.
유전자에 의해서 유전되는 것과는 다른 특별한 형태의 정신적인 유전이 있는데 이 것에 의해 후천적으로 얻어진 특질이 유전된다. 개인의 행위에 의해 만들어진 변화는 개인의 창조적 통찰에 의해 발생한다. 사고의 힘이 켜져 갈수록 육체적 유전에 의해 미리 프로그램 될 수 없는 행동들이 많아지고 따라서 그 행동양식이 더욱 다양해지고 자신의 만족과 안전을 찾으려는 더 큰 위험이 있다. 여기에 종교의 역할이 있는데 그 것은 파괴하는 본능을 억제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 김남수, 사도바울의 ‘하나님의 의’에 관한연구, 서울 : 장로회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세계교회협의회 신앙과 직제 위원회(1982), 세례, 성만찬 사역, 서울 : 한신 대학출판부
* 이명수(1986), 새하늘과 새땅, 그리스도와 의료
* 이종성(1979), 신학적 인간학, 서울 : 기독교츨판사
* 조두만(1987), 히·헬라어 성경대사전, 서울 : 성지사
* 헤르만 바빙크, 김영규 역(1999), 하나님의 큰일, 기독교문서선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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