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교육][컴퓨터교육 제고 방안]컴퓨터교육의 의의, 컴퓨터교육의 목적, 컴퓨터교육의 필요성, 컴퓨터교육과 유아교육, 컴퓨터교육과 수학교육, 컴퓨터교육의 문제점, 향후 컴퓨터교육의 제고 방안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1.03.21
- 최종 저작일
-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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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컴퓨터교육의 의의, 컴퓨터교육의 목적, 컴퓨터교육의 필요성, 컴퓨터교육과 유아교육, 컴퓨터교육과 수학교육, 컴퓨터교육의 문제점, 향후 컴퓨터교육의 제고 방안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컴퓨터교육의 의의
Ⅲ. 컴퓨터교육의 목적
Ⅳ. 컴퓨터교육의 필요성
Ⅴ. 컴퓨터교육과 유아교육
Ⅵ. 컴퓨터교육과 수학교육
1. 사회 구조적인 측면
2. 교수 방법적인 측면
3. 교육과정의 발전적인 측면
Ⅶ. 컴퓨터교육의 문제점
1. 담당교사면
2. 교육시설면
3. 교육과정면
Ⅷ. 향후 컴퓨터교육의 제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컴퓨터의 교육적 이용을 옹호하는 사람들 중에는 컴퓨터가 경험학습(experiential learning)의 한 매개체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다. 대표적인 학자들로서는, ‘로고’라는 컴퓨터 언어를 만든 미국 MIT에 근무하는 Papert, MIT와 하바드 대학 두 대학 교수로 근무하는 Schwartz, 그리고 메사츄세츠 주 캠브리지 시에 있는 ‘기술 교육 연구소’(Technical Education Ressarch Center)에 근무 하는 Weir 등을 들 수 있다.
Papers(1980)는 일찍이 “마인드스토움 : 어린이, 컴퓨터, 그리고 강력한 생각(Mindstorms : Children, Computers, and Powerful Ideas)”이라는 책에서 컴퓨터가 어떻게 교육을 변혁시킬 수 있는가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역설하였다.
컴퓨터의 존재는 교실 밖의 학습 환경을 바꿀 것이라고 나는 믿는다. 그리하여 현재 학교에서 가르쳐 지고 있는 많은 지식들, 즉 많은 비용을 들여 성공의 보장도 없이 힘겹게 가르쳐지고 있는 많은 지식들이, 어린이들이 말을 배울 때 조직적인 수업과 고통없이 성공적으로 배우듯이 배워지게 될 것이다. 이는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바대로의 오늘날과 같은 학교의 모습은 미래에는 더 이상 설자리가 없다는 것을 분명히 의미한다.
Papert는 미래 언젠가는 현재와 같은 교사-학생 관계가 달라질 것이라는 꿈을 가지고 있다. 그 때에는 교사와 학생이 상호 협동하여 ‘실생활 주변’(real-life settings)에서 ‘지식’을 찾을 수 있게 될 것이며, 이는 마침내 John Dewey의 꿈을 실현시키는 것이 될 것이라고 말한다. Papert(1980)는 말하기를, John Dewey는 어린이가 직접 참여하고 [어른의 생활을] 재미있게 모방함으로써 사냥꾼이 될 수 있었던 초기 사회에 대한 향수를 나타낸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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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남승인(1999), 수학과 수업에서 컴퓨터 활용 방안, 경상북도 교육청 연수자료 - 교육정보화를 앞당기기
신수범 역, 컴퓨터 활용의 이론과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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