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게임 산업의 현황
- 최초 등록일
- 2011.03.18
- 최종 저작일
- 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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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세계 게임 산업에 대해 쓴 리포트 입니다. 게임 산업에서 가장 큰 시장인 미국뿐만 아니라 일본, 중국, EU, 한국
그 외에 다른 동남아시아와 남아메리카에 이르기까지 전 권역별, 국가별 통계자료를 통해서 게임 산업에 대해
자세하게 나타내었으며, 신빙성있는 통계자료와 그래프, 그림 등의 시각적 자료를 통해 리포트의 신뢰도를 높여줍니다.
목차
Ⅰ. 도입
1. 주제선정이유 - 유년기의 기억
2. 게임의 정의 - 넓은 의미의 게임과 좁은 의미의 게임
3. 게임의 기원 - 최초의 게임에서부터 상업적 목적의 게임까지
4. 게임 산업의 분류 - 플랫폼별 분류
Ⅱ 본론
1. 게임 산업의 특징
2. 플랫폼 별 게임 산업의 시장구조
3. 세계 각국의 게임 산업 동향
4. 국내의 게임 산업 동향
Ⅲ 결론
1. Beyond Games : Virtual Reality Games
본문내용
2. 게임의 정의 - 넓은 의미의 게임과 좁은 의미의 게임
게임(Game)이라는 용어의 사전적 의미는 하나로 통일되어 있지 못하다. 그래도 정의를 내리자면 복수의 플레이어들이 재미를 위해 일정한 규칙과 보상 체제 하에서 실행하는 각종 경쟁적인 시스템이라고 요약할 수 있다. 사회학자 로제 카이와는 저서 “놀이와 인간”에서 게임에 대해 즐거움을 위해, 시간과 장소가 정해져 있으며, 승패의 여부는 확정적이지 않고 룰에 의해 지배당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그리고 놀이(Play)와 게임(Game)을 구분하였다. 코스티캔에 의한 정의는 “충분한 정보 아래 하에 행해지는 의사결정이며, 플레이어가 자원을 관리하며 스스로 참가하여 눈앞의 장애물을 넘어 목표달성을 향하는 것” 이다. 위키백과에서 게임의 정의부분 요약, 참조 http://ko.wikipedia.org/wiki/%EA%B2%8C%EC%9E%84
이처럼 게임은 다양하게 정의된다. 또한 장난감 놀이, 민속놀이등과 구분되는 게임은 광의의 의미와 협의의 의미로서 두 가지가 있다. 넓은 의미로의 게임은 전자오락에서부터 부루마불, 호텔왕 게임과 같은 보드게임과 트럼프 게임, 카지노 게임 그리고 스포츠 경기들까지를 모두 포함한다. 협의로서의 게임은 흔히들 말하는 컴퓨터 게임, 콘솔 게임, 온라인 게임을 말하고 있다. 소위 전자 게임이라고 불리는 협의의 게임에 대해 이제부터 알아 볼 것이다.
3. 게임의 기원 - 최초의 게임에서부터 상업적 목적의 게임까지
참고 자료
한국 온라인 게임 산업의 발전과정과 향후 과제(2007) - 노상규, 위정현
게임시장의 양상과 특징(2010) - 김경식, 최삼하, 김정현, 장희동, 허과현
재미의 비즈니스 - 경제학으로 본 게임 산업(2006) - 허준석
한국 콘텐츠 진흥원(http://www.kocca.kr)
2010 게임백서 요약
2009 게임백서 4부 - 해외 게임시장 동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