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도덕적 리더십(리더쉽), 도덕적 민족주의, 도덕적 담화, 도덕적 자율성, 도덕적 행위, 도덕적 풍토, 도덕적 행동주의 분석
목차
Ⅰ. 도덕적 리더십(리더쉽)
Ⅱ. 도덕적 민족주의
Ⅲ. 도덕적 담화
Ⅳ. 도덕적 자율성
1. 도덕적 자율성의 기원
2. 도덕적 자율성 비판
Ⅴ. 도덕적 행위
Ⅵ. 도덕적 풍토
1. 미국 학교에서의 도덕적 풍토 조성
1) 따뜻하게 배려를 받는 학교환경 조성
2) 가정학교의 연계
3) 봉사활동학습의 필요성
2. 한국 학교에서의 도덕적 풍토 조성
Ⅶ. 도덕적 행동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도덕적 리더십(리더쉽)
다른 리더적인 의미가 내포된 도덕적 리더십은 개념 정의가 쉽지 않다. 학자들마다 학문적철학적 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국내외 학자들의 견해를 살펴보면,
먼저 외국 학자들 가운데, Greenfield(1987), Hodgkinson(1991) 등은 교육행정에서 윤리의 중요성과 자연주의 현상을 강조하는 학자들로 윤리적 지도성을 ‘지도성을 발휘하는 성원이 가지고 있는 도덕적정신적 비전이고, 사명이며, 목표관이고, 가치의식이며, 문화이고, 행동이다’ 라고 정의내리고 있다.
Stout(1986, 1993)는 윤리적 지도성을 추종자들이 도덕적 비전을 가지고, 윤리적인 가치에 근거해서 자발적으로 협동하여 수행하도록 고취시키는 것으로, Fogg(1994, ⅶ)는 비전과 가치를 공유하고, 용기를 가지고 행하며, 도덕적 비전을 성취하기 위한 가치와 신념에 근거를 두고, 도덕적으로 행동하는 것, 즉 올바르거나 또는 사회적으로 공정한 일을 행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Habermas는 윤리적 지도성을 통제가 아닌 신뢰, 도구적 수단이 아닌 삶과 문화체계 속에 깊이 뿌리내려져 있는 가치관을 강조하였으며, 또한 Burns(1978)는 도덕적 지도성을 일상의 결핍과 필요와 기대에 대한 다양성의 요구를 초월하고, 도덕적 발달의 더 높은 차원에 부응하며, 지도성 행동을 이성적이고, 비교적 명백하며, 의식적인 가치에 관련시키면서 다음과 같이 정의 내리고 있다:
도덕적 지도성은 단순한 설교나 경건함의 언급 또는 사회적 순응에 대한 주장이 아니다. 도덕적 지도성은 추종자의 결핍과 필요성, 열망과 가치로부터 나오고 그것들로 되돌아간다. 도덕적 지도성은 부하들의 근거 있는 필요를 충족시키게 될 사회적 변화를 조성할 수 있는 지도성의 종류를 의미한다(Burns, 1978:1).
Moore(1996, 1-2)는 구성원들이 헌신하도록 행동을 고무시키고, 동료문제의 해결을 통해서 개인적 지도성을 촉진시키며, 광범위한 기반의 연관관계를 설정하고, 희망과 참여의식을 지속케 하는 행위로, Fairholm(1994)는 연관된 모든 당사자들의 공통 가치와 비전에 근거한 상호신뢰와 협력적인 행동을 촉진하는 긍정적인 풍토에서만 발생하는 행위로 윤리적 지도성을 정의 내리고 있다. Hitt(1990, 1) 또한 윤리와 지도성을 호혜적인 관계에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효과적인 지도성은 윤리적 행위의 한 결과이며, 윤리적 행위는 효과적인 지도성의 한 결과이다”라고 하였다.
참고 자료
민임석(1991), 가치갈등 수업의 도덕적 판단력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송숙자(1988), 도덕적판단능력과 도덕적행동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양길현(2001), 21세기 남북한 정치지도자의 바람직한 리더십과 치적
이택휘 외, 남북한의 최고지도자, 서울 : 백산서당
이재봉(1998), 도덕적 감성과 감정이입에 관한 연구, 춘천교육대학교 인문사회연구 제2호
조상익(1986), 가치갈등 수업이 중학생의 도덕적 판단 능력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충남대학교
Walter B. Kolesnik, 김상호·김기정 공역(1985), Humanism and/or Behavior in Education(인간주의교육과 행동주의교육), 서울 : 문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