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철학]태극론과 이기론 - 성리학의 쟁점
- 최초 등록일
- 2011.03.14
- 최종 저작일
-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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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태극론과 이기론 - 성리학의 쟁점에 대하여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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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송대 성리학의 이기철학
2. 회재(晦齋) 이언적의 태극개념 논변과 ‘理’철학
3.화담 서경덕의 ‘氣‘철학
본문내용
1.송대 성리학의 이기철학
성리학의 중심문제는 형이상학 및 인성론의 체계를 구성하고 있는 ‘태극’ ‘이기’ 심성‘ 문제라 할 수 있다.
1)송대의 ‘주렴계‘ 태극도설 “無極이 太極이다”
태극은 동(動)하기도 하고 정(靜)하기도 하여 음양이 발생하며, 태극은 음양과 오행의 작용과 결합하면서 인간과 만물이 발생되어 나온다.
태극은 理 음양,오행은 氣 -성리학의 형이상학적 이론체계의 기본 틀
성리학의 형이상학적 체계는 ‘理‘라는 원리적 측면과 ’氣’라는 형질적 측면
2)주기론-중심을 ‘기’로. 기철학적 입장
장횡거- 궁극적인 氣개념을 태허(太虛)-형체가 없는 것으로 기의 본체 <기일분수론(氣:一 分殊論) 태허를 최고의 유일한 존재근원으로 인식하고 모든 다양한 물질적 존재가 발생하고 전개되어 나오는 것으로 파악>
소강절- 하나의 기가 생성할 때 양이 되고 소멸할 때 음이 된다. 수리적 법칙으로서 기의 운행과 세계 변화의 질서 설명.
3)주리론-중심을 ‘리’로. 리철학적 입장
정이천- ‘만물은 모두 다 하나의 天理이다. <리일분수론(理一分殊論): 하나의 궁극적 존재인 理가 모든 사물을 통해 전개되어 나온다>
주자-태극개념을 ‘리‘로 규명. 리와 기는 불상리(不相離)(리와기는 서로 분리되지 않는다), 불상잡(不相雜)(양자가 서로 혼동되어서는 안 된다) 리선기후설(리는 기보다 선행하고 있다)
<중 략>
③한국 유학이 현실 사회에 끼친 영향은 오직 ‘당쟁’을 뒷받침하는 것뿐이고 그 예증으로 주리.주기파 라는 학파의 분열이 곧 당파의 분열과 일치할 정도로 유기적이었음을 들 수 있다.
결국 조선사회의 후진성을 이끌어 나가는데 초점이 모아지고 있다. 유교의 여러 사회기능 많은 부분은 제거하고 철저하게 역기능적 특면에서 파악. 즉 식민 정책을 옹호하려는 의도.
다카하시가 조선 주자학을 분류하는데 사용한 주리와 주기가 진정 조선유학사를 꿰뚫을 수 있는 논리인지 재검토 해야한다는 자성적 비판적 의견들 나오고 있지만 이를 대체할만한 논리나 관점,틀을 제시하고 있지 못한다는 점은 문제.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