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바진의 지아 분석문입니다.
목차
1.바진에 대하여
2. 『家』의 창작배경과 의미
3. 『家』의 줄거리
4. 『家』의 등장인물 소개와 유형
5.내재적 관점에서 본 『家』
6.작품 분석 포인트
7. 맺는말
본문내용
1.바진에 대하여
-생애와 작품
바진(1904~2005)의 본명은 이요당(李堯棠), 쓰촨(四川)성 청두(成都)의 부유한 관료 집안에서 태어났다. 5·4 시기부터 <신청년>,<매주평론> 등 진보적인 잡지의 영향을 받으며, 무정부주의자로 성장했다. 1927년부터 1928년 사이에는 프랑스에서 유학하면서 처녀작 <멸망>을 발표했다.
1929년 봄, 귀국한 뒤 상해와 북경 등을 전전하며 그는 가난한 생활 속에서도 묵묵히 소설만을 썼다. 혁명 3부작 『멸망』,『사라진 태양』,『신생』,애정 3부작 『안개』,『비』,『번개』,격류 3부작 『家』,『春』,『秋』을 완성했고, 또 단편인 <복수><광명><전기의자><장군>등도 썼는데, 거의 대부분의 작품이 1930년대의 소산이라고 볼 수 있다. 민정기 외『중국 현대문학과의 만남: 중국현대문학의 인물들과 갈래』, 한국중국현대문학학회 ,동녘 ,2006
1966년까지 많은 산문집과 단편소설들을 써내었지만 문화대혁명 시기 때에는 그의 문집 14권이 금서가 되고, 반봉건, 반식민 사상이 담겨있다고 하여 비판을 받기도 하였다. 76년 이후에는 복귀하여 주로 산문을 창작한다. 100세를 넘게 산 작가 바진은 중국 현대문학을 대표하는 작가로 인정받고 있다. 선우금,「巴金의 격류삼부곡과 염상섭의 三代의 비교연구 - 여성의 혼인과 교육문제를 중심으로」,숙명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2003,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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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참고문헌/논문
민정기 외『중국 현대문학과의 만남: 중국현대문학의 인물들과 갈래』, 한국중국현대문학학회 ,동녘 ,2006
이은정, 「파금 소설《家》의 인물형상과 주제사상 연구」,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학위논문
선우금,「巴金의 격류삼부곡과 염상섭의 三代의 비교연구 - 여성의 혼인과 교육문제를 중심으로」,숙명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2003, 학위논문
강영아, 「파금의 <가>연구- 각신의 인물형상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2006, 석사논문
진정임, 「바진의 소설분석」,동국대학교, 석사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