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이버문화 가상공간의 문제점 해결방안
목차
1. 서론 - 주제 선정 동기
2. 21세기 Cyber세계와 청소년들의 일탈
3. Internet 문화와 생명 경시 풍조
1) 자살 사이트의 등장과 청소년 자살
2) 폭력게임과 폭력성의 증가
3) 폭발물 제조 사이트
4) 엽기의 유행과 생명경시
5) 원조교제와 생명경시
4. 종교에서의 생명 윤리
5. 인터넷 가상공간에서의 생명 윤리
6. Cyber, 인터넷 문화의 문제점
(1) 일탈, 그리고 법과 규범
(2) 언어폭력과 피해사례
o 피해사례 - 최진실 자살 / 박재범
o 사이버모욕죄 찬성 / 반대의견
(3) 마녀사냥, 악성댓글, 사이버 패거리문화
(4) 인터넷 중독
7. 결론 - 시사점,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1. 주제 선정 동기
청소년들은 정보통신 활용 능력이 뛰어나고 인터넷 등의 네트워크를 일상생활에서 아주 손쉽게 사용하므로 보통 N세대(net generation)라 불리워진다. 그들의 인터넷 이용은 일반 국민들의 평균치보다 약3배정도 많은 것으로 나와 있다. 청소년의 인터넷 이용 경향은 10명 중 5명 정도(48.2%)가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일반 국민 이용률(12.4%)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성별, 교급별로는 차이가 없었다.(황진구외, 청소년 정보화 실태와 새로운 정책의 방향, 한국 청소년 개발원1999. p.138)
그러면 청소년들이 왜 사이버 공간에 그렇게 쉽게 수용되고, 음란 정보 및 언어 폭력 등에 희생당할 위험성이 크며, 탈선과 일탈의 함정에 쉽게 노출되는 것일까? 그 이유를 사이버 공간의 특성과 청소년기의 특성을 살펴보면 쉽게 유추할 수 있다.
첫째, 사이버 공간은 익명성과 비대면성을 그 특성으로 한다. 자신의 신분을 노출시키지 않아도 활동할 수 있고, 직접 대면하지 않기 때문에 제약 없이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다. 대인관계에 불안을 느끼는 청소년의 경우는 자신의 의견이나 주장을 잘 펼칠 수 있어 현실보다 편안함을 느낄 수도 있다. 사이버 공간은 실생활에서 제약이 많은 청소년들이 활동하기 좋은 공간인데 반하여, 이러한 익명성과 비대면성은 참여자로 하여금 일탈 행동을 초래할 개연성이 높다. 예를 들어, 현실생활에서처럼 감정의 조절이나 표현에 대한 억제를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욕설과 비난이 난무하고, 건전하지 못한 정보를 유통시키거나 선정적인 내용을 올리거나 범죄행위까지도 저지를 위험성이 크다.
참고 자료
황진구외, 청소년 정보화 실태와 새로운 정책의 방향, 서울:한국 청소년 개발원, 1999.
홍강의,청소년자살 미리 막기, 부모에게 약이 되는 이야기 시리즈 38호,(http://www.bumo119.net)
천정웅외, 현안 청소년문제 분석 연구, 서울:한국청소년개발원, 2000.
김진숙 외, 청소년의 pc중독, 청소년 상담연구보고서, 한국청소년상담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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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mien Keown, 허남결 역, 불교와 생명윤리학, 서울:불교시대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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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한겨레 3월 21일 2001.
우리들의 신문 59호(http://urinews.co.kr/59/10-05.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