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조시가론]장시조의 작품세계-풍자와 해학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1.01.18
- 최종 저작일
- 20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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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조 시가론의 과제로
장시조의 작품세계를 `풍자와 해학을 중심으로`풀었습니다.
기본적인 장시조의 시대상 및 작품분석과 함께
풍자와 해학속에 당시의 지배계층과 다양한 제도들을 살펴보고
결론을 도출했습니다.
좋은 자료가 되길 바랄께요~
목차
1. 장시조 개관
(1) 명칭
(2) 발생배경
(3) 구성방식
(4) 내용 및 주제
(5) 작가계층
2. 주제별 작품세계 고찰
(1) 지배계층에 대한 풍자와 고발
(2) 양반들의 허장허세 비판
(3) 봉건적 가족제도 모순 비판
(4) 부패한 불교와 승려 비판
(5) 성에 대한 자유로운 표출
(6) 기타
3. 결론
본문내용
1. 장시조 개관
1. 명칭
① 장시조 ․ 장형시조 : 단시조에 상대되는 개념으로, 단시조보다 길이가 길어졌다는 뜻에서 나온 명칭. 문학적 명칭.
② 사설시조 : 평시조의 기본형에서 두 구 이상에서 각각 그 자수가 10자 이상으로 늘어난 시조이다. 음악적 명칭.
③ 만횡청류(蔓橫凊類) ․ 만횡청(蔓橫凊) : 김천택의 『청구영언』에서 당시에 불려지고 있는 노래들의 곡조와는 별개의 노래들을 가리키는 명칭으로 쓰인 것. 만횡청의 부류(部類)란 뜻.
→ 사설시조는 음악적 명칭이므로 적합하지 않고, 장형시조에 ‘형(形)’과 ‘형(型)’이 분명하지 못한 상태에서는 장시조라 부르는 것이 옳다.
2. 장시조의 발생배경
․ 임진왜란 ․ 병자호란 이후로 보는 견해
→ 평민들이 중심을 이룬 국문문학의 발생과, 실학의 성행, 서구문물의 유입이 되면서 운문문학이 산문문학으로 이행되는 과도기에 발생한 것이라는 견해.
․ 임진왜란 이전으로 보는 견해
→ 임진왜란 이전에 양반 사대부들이 지은 장시조 형태의 작품들이 발견.
3. 구성방식
구성방식을 보면 3장(章) 가운데 어느 1장이 길어진 것과 2장 또는 3장 모두가 길어진 경우가 있으며 특히 단시조와 달리 대화의 형식을 취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4. 내용 및 주제
장시조에서는 서민들의 생활감정과 정서를 여과 없이 그대로 나타나며, 대담한 표현과 욕설까지도 사용하며, 남녀 .......
참고 자료
「주해 장시조」 황충기 국학자료원 2000
「고시조해설」, 한춘섭, 홍신문화사, 1997
「한국고전시가작품론 2」, 정백입, 진문당, 2000
「서정시가의 인식과 미학」,최재남, 보고사, 2003
「한국시가의 담론과 미학」,김학성, 보고사, 2004
「조선시가연구」,김영수, 새문사, 2004
「시조문학 교육의 통시적 연구」,김선배, 박이정, 1998
「한국문학통사 3」, 조동일, 지식산업사,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