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음악실기1 과제로 각 국악 장단에 해당하는 가창곡들을 조사한 것입니다.
목차
* 목 차 *
1. 들어가는 말
2. 본론
(1) 정악(아악) 장단
1) 종묘 제례 의식과 관련된 악곡(경모궁 제악 포함)
2) 당악 계열로 분류되는 악곡들의 장단 형태
3) 보허자와 그 변주곡들의 장단 형태
4) 영산회상의 장단 형태
(2) 민속악 장단
1) 진양조
2) 중모리
3) 중중모리
4)자진모리
5) 휘모리
6) 엇모리
7) 세마치
8) 굿거리
(3)잡가와 민요 장단의 구성
1) 잡가
① 서울지방의 잡가
② 전라도 지방의 잡가
③ 서도 지방의 잡가
④ 기 타
2) 민 요
① 서울 ․ 경기 지방의 민요
② 전라도 지방의 민요
③ 경상도 지방의 민요
④ 강원도 ․ 함경도 지방의 민요
⑤ 서도 지방의 민요
3.맺음말
4. 참고 문헌 및 웹사이트
본문내용
장단은 일정한 길이의 리듬꼴로, 우리 음악의 주된 특징을 이룹니다. 세마치, 굿거리, 자진모리, 볶는 타령 장단 틀 안에서 대부분의 민요를 부를 수 있으며, 농악, 시나위, 판소리 등 민속악도 이러한 장단 구조 안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물론 정악의 장단은 민속악의 장단과 차이가 있습니다. 우리 나라 음악의 장단은 크게 정악 장단과 민속악 장단으로 나누어, 우선 정악 장단에 해당하는 악곡들을 살펴 본후, 민속악 장단을 진양조, 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 휘모리, 엇모리, 세마치, 굿거리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자료
4. 참고서적 및 인터넷사이트
․한국음악론 (윤명원, 音樂世界, 2005)
․알기쉬운 국악개론:국악을 해결합니다 (이성천, 풍남, 1994)
․서한범의 우리 음악 이야기1 :전통음악의 길이 보인다 (서한범, 태림, 2005)
· 한국의 장단(김청만 외, 민속원, 2002)
· (교대·사대생을 위한)국악교육지도법(윤명원, 국악춘추사, 2004)
· (최신)국악총론(장사훈, 세광음악, 1986)
· 한국어린이국악협회 : http://ikukak.or.kr/
· http://www.pansore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