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올로기
- 최초 등록일
- 2010.12.24
- 최종 저작일
- 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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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데올로기의 개념,이데올로기의 구조와 기능,이데올로기의 특징,이데올로기의 종언 등의 순으로 서론-본론-결론의 3단구성을 지켜 전개하였습니다.
목차
Ⅰ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이데올로기라는 말은 프랑스의 유물론 철학자 뜨라시(A. L. C. Tracy)가 그의 『이데올로기론』에서 ‘관념의 기원을 결정하는 과학’이라는 의미로 처음 사용되었다. 이말은 원래 희랍어로서, 어원적으로는 이데아(Idea)와 로기이(Logie)의 합성이다.
현대를 이데올로기의 시대라고 부르기도 하고, 다른 한편에서는 이데올로기의 종언을 말하기도 하는데 그럼 지금부터 이데올로기란 정확히 무엇이고 이데올로기의 종언을 말하는 사람들의 견해도 살펴보자.
Ⅱ 본론
(1)이데올로기의 개념
이데올로기라는 말은 이데아(Idea)와 로직(Logic)이 합성된 것으로서, 이데아는 이념을 그리고 로직은 논리를 의미한다. 따라서 이데올로기는 이념의 논리라는 말이 된다. 그러나 이데아는 관념의 의미도 갖고 있는 관계로 이데올로기는 관념의 과학 또는 관념에 대한 연구를 나타내기도 한다. 이러한 경우에 이데올로기는 관념과 관련된 체계화된 형태로서 사용된다.
18세기 말 프랑스의 계몽주의자인 트라시(Destutt de Tracy)는 이데올로기란 말을 처음으로 사용한 사람이었다. 그는 존 로크(John Locke)의 제자로서 감각경험에 의해 형성된 정신에서 추상적 관념이 유래한다는 신념을 갖고 있었다. 이데올로기 자체의 독특한 영역은 마음의 자연적 역사였으며 그것은 우리의 사유가 구성되는 방법을 조사기술하는 것 이었다. 이정식 외, 「정치학」(서울:대왕사,1993), p273.
나폴레옹은 이러한 이데올로기의 개념을 정치적으로 폄하시켰다. 그는 처음에 트라시와 같은 이데올로기론자들에게 심정적으로 지지를 보냈으나, 그의 권력이 공고화된 후에는 이들을 자신의 체제에 대한 도전과 위협으로 간주해서 그들을 비판하기 시작했다. 나폴레옹은 이데올로기론자들을 추상적 진리만을 추구하는데 급급한 나머지 역사적 실체를 모르고 개혁과 개선의 미명하에 관념들을 사용하여 정치사회질서를 위태롭게 하는 지식인들에 지나지 않는다고 하였다. 트라시와 나폴레옹시대 이후에 이데올로기개념은 험난한 길을 밟으면서 재구성 된다 .이러한 재구성 작업을 처음으로 시도한 사람들로는 맑스(K.Marx)와 엥겔스(F.Engels)를 들 수 있다.
참고 자료
이데올로기, 데이비드 맥렐런 저, 이후, 2002
이데올로기의 종언, 다니엘 벨, 범우사, 1995
정치학, 이극찬 외, 법문사, 1989
정치학, 박준영 외 단영사, 2001
정치학강의, 백상건, 박영사, 1976
현대사회와 이데올로기, 노병철, 인간사랑,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