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학] 영화로 본 중국, 중국여성
- 최초 등록일
- 2002.06.18
- 최종 저작일
- 2002.06
- 1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8,000원
소개글
파워포인트로 만든 브리핑 자료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목차
서 론
본 론
1. 장예모(張藝謨) 감독의 작품을 중심으로 살펴 본,
중국 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에 대한 인식
2. 장예모 감독의 작품
붉은 수수밭(紅高粱)1987
국두(菊豆)1990
홍등(大紅燈籠高高掛)1991
귀주이야기(秋菊打官司)1992
3. 다른 감독의 영화 살펴보기
전장장 감독의 푸른연(藍風箏)1995
장완정 감독의 송가황조(宋家皇朝)1997
결 론
본문내용
1. 장예모 감독의 작품을 중심으로 살펴 본, 중국 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에 대한 인식...
<국두>(1990), <홍등>(1991), <귀주이야기>(1992), <붉은 수수밭>(1987)라는 일련의 영화는 감독이 중국 내에서 여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나름대로 구축해 나가는 작업으로 볼 수 있다.
개인적으로 장예모 감독의 이러한 접근이 그가 페미니즘적 시각으로 사회를 바라보고 있다는 것을 반영한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사회에서 수적으로 반(半)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여성의 지위가 상대적으로 억압되어 있다는 것은, 우리가 말로는 현대사회라고 지칭하고 있는 이 사회가 얼마나 전근대적인 테두리에서 벗어나고 있지 못한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하나의 상징적 코드라고 볼 수 있다. 감독은 이런 측면에서 여성의 문제를 하나의 코드로써 살펴 본 것이라고 생각한다.
페미니즘은 휴머니즘에 관한 문제와 항상 유기적으로 연관지어 파악된다. 인간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하고, 사회 속에서 인간 소외가 얼마나 정치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살펴본다면서 어떻게 여성에 관한 문제를 뒷전으로 돌려놓을 수 있겠는가.
다만 여기서는 현상적으로, 그의 영화에서 다루어지는 여성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현대 중국, 영화로 가다 [등정성삼] 지 호 2001
중국영화사 [슈테판 그라머지음, 황진자 옮김] 이 산 2000
씨네 21 영화감독사전 [씨네 21] 한겨레신문사 1999
홍등 [소동, 윤정삼 옮김] 오 늘 1992
붉은수수밭 [막언] 동문선 1989
국두 [유항] 모 아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