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는’, ‘-은’, ‘-ㄴ’과 ‘-던’ 그리고 ‘-었었-’에 관하여
- 최초 등록일
- 2010.12.21
- 최종 저작일
- 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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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는`, `-은`, `-ㄴ`과 `-던` 그리고 `-었었-`에 관하여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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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문법 단위들이 어떤 문법적 직능을 나타낸다고 할 때, 그 직능들은 몇 가지 묶음으로 범주화할 수 있다. 가령, ‘먹었다, 찾았다, 하였다’의 ‘-었-, -았-, -였-’은 “과거”를 표시하는데, “과거”라는 문법적 직능은 다시 “현재”나 “대과거”따위와 함께 “시제”라는 범주에 묶인다. 이러한 범주를 통칭하여 문법범주(grammatical category)라 한다. 문법범주 중 대표적인 것으로는 품사, 시제, 성, 격, 수 등이 있는데, 언어에 따라 문법범주의 종류나 그 실현 양상은 같지 않다. 문법범주는 대체로 일반적 개념, 즉 논리범주를 표현하지만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다. 예를 들면, 시간의 논리범주에는 당연히 “미래”가 있지만 국어의 시제 범주에는 “미래”를 표시하는 문법 단위가 없다. 또한 국어의 명사에 성 범주가 없다고 해서 한국어 사용자가 성의 구별을 하지 않는 것은 아니며, 다만 언어적으로 달리 표현하지 않을 뿐인 것이다.
시제란 화자가 발화시를 중심으로 사건이 일어난 시간을 문법 형태로 표시하는 방식을 가리킨다. 그런데 시제는 논자에 따라 서법의 관점에서 해석하기도 하고 동작상으로 처리하기도 하며 시제와 동작상의 복합적인 현상으로 보기도 한다. 또 세 범주를 엄격히 구분하는 태도를 지니기도 한다.
이러한 점에서 국어학 연구에서는 시제를 중요한 문법 범주의 하나로 생각하여 모든 문법서적에는 반드시 시제가 다루어지고 있다. 국어에 있어서도 수십 종의 문법서적에 시제가 다루어져 있는 외에, 시제에 관한 논문이 여러 편 나와 있다. 그러나 국어의 시제에 관한 처리는 아직도 미진한 점이 많다. 그것은 시제를 다룬 거의 모든 학자들 사이에 시제의 분류가 상호 불일치하고 있는 것을 미루어 보아도 알 수가 있다.
본고에서는 수업자료 중 언급되지 않거나 불충분한 내용을 중심으로 현재까지 학계에서 밝혀진 자료들을 통해 좀더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남기심․고영근(1985), 「표준국어문법론」, 탑출판사.
송창선(2001), “‘-었었-’의 형태와 의미”, 「문학과 언어」제23집, 문학과언어학회.
이익섭․채완(1999), 「국어문법론강의」, 학연사.
이익섭(1997), 「한국의 언어」, 신구문화사.
임홍빈 외(2001), 「바른 국어생활과 문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