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클럽 문화를 분석했다.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고 프로이드의 심리학 입문을 참고하였다.
에이플러스와 함께 교수에게 극찬받은 글입니다.
목차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논의 방향
Ⅱ. 클럽 문화의 과거와 현재
1) 클럽 문화의 기원
2) 클럽 문화의 현황
Ⅲ. 클럽 문화 어떻게 볼 것인가?
Ⅳ. 앞으로의 방향 제시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제기
한국 사회 변동이라는 말을 들으면 많은 관련 단어들이 떠오른다. 나는 그 중에서 요즘 사회 전반적으로 일어나는 서구화에 관심을 가지고 조사를 하였다. 하지만 서구화라는 막연한 주제를 놓고서 논의를 전개해나가야 한다면 막연한 감이 있다. 그리하여 서구화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것을 하나 정하고 그에 대하여 논의를 하도록 할 것이다. 특정한 주제를 정함에 있어서, 내가 가장 중요시한 부분은 두 가지이다. 첫째, 선택한 주제가 우리들에게 친숙하고 가깝게 다가와야 한다. 둘째, 주제가 가깝게 느껴지되 얼마만큼의 거리감이 있어야 한다. 어떻게 보면 모순적이기도 한 이 두 조건을 충족시키면서, 서구화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주제를 찾기는 이외로 그리 어렵지 않았다.
최근 들어 DJ 음악과 클럽 문화가 대안에서 주류를 향해 급부상하고 있다.
하우스를 위시한 클럽 음악의 인기는 특히 온라인상에서 촉발됐다. 특히 미니홈피나 블로그의 배경 음악으로 각광을 받기 시작했다. 프리템포, 다이시 댄스, 스튜디오 어파트먼트 등 배경음악으로 인기를 얻기 시작한 일본 그룹들은 최근 들어 1년에 1-2회 내한하는 등 본격적으로 국내 팬들을 공략하고 있다.
빅뱅의 ‘거짓말’의 대히트는 이런 흐름이 주류 가요계에서 폭발한 예다. 쉽게 각인되는 멜로디와 랩에 반복적인 하우스 비트를 깔아 중독성을 높인 이 곡은 세련되고 도회적이면서도 댄서블한 음악에 대한 대중의 갈증을 해소했다. 3집까지 내놓은 클래지콰이의 꾸준한 성공과 허밍어반스테레오, 캐스커 등의 인디 전자 음악에 대한 국내 음악팬들의 반향이 전조가 됐다. (헤럴드경제 생생뉴스, 2007.10.30)
DJ는 disc jockey의 약자로, 첨단 디지털 전자 악기를 기반으로 샘플링을 하여 댄스 클럽에서 음악을 제공해주는 음악 생산자이다. 위의 기사에서도 볼 수 있듯이, 클럽 문화는 우리 삶에 많은 영향을 주기 시작했다. 현재 20대의 문화는 클럽 문화라고 지칭할 수 있을 정도이다. 대도시의 대학교 주변 번화가에는 꼭 클럽이 한 두 개씩은 자리를 잡고 있다. 클럽은 어느 순간부터 대학생의 놀이터라는 직책을 얻고서 우리들 곁으로 다가왔다. 고막이 터질듯 한 음악에 맞춰 흐느적흐느적 춤을 추는 사람들. 현실과 다른, 또 다른 세계가 펼쳐지는 클럽 안. 또, 그러한 것들을 즐기기 위해 습관적으로 클럽에 가는 사람들. 그렇다면 이러한 클럽은 어디에서 온 것일까? 아무리 클럽에 대하여 무지한 사람들이더라도 클럽이 서양의 파티 문화가 우리나라에 흘러들어온 결과물이라는 정도는 알고 있다. 하지만 나는 보통 사람들이 당연하게 생각하는 바로 그 부분에서 의문을 가졌다. 클럽 문화가 서양의 것을 단순히 모방한, 모방 문화일 뿐이라면 현재와 같이 클럽 문화가 20대들 사이에서 대중적인 놀이 문화로서 자리 잡기는 매우 힘들었을 것이다. 클럽 문화가 현재 20대들이 요구하는 무언가를 채워주기 때문에 현재와 같은 자리를 차지할 수 있었던 것이다. 즉, 클럽 문화는 단순하게 서양을 우상시하여 받아들인 모방 문화가 아니라는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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