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장자의 윤리사상 및 철학
- 최초 등록일
- 2010.12.18
- 최종 저작일
- 20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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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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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노자의 도(道)와 덕(德)
1) 도
2)덕
2. 노자가 본 이상적 인간상
3. 노장 사상의 의의
1. 장자의 사상
1) 본체론
2) 윤리관
3) 인생관
2. 도(道)와 덕(德)
1) 도(道)
2) 덕(德)
3. 자연적 인간관
4. 자연적 삶의 실천
1) 안명
2) 소요유(逍遙遊)
5. 이상적 인간관
6. 도덕수양론
1) 심재
2) 좌망(坐忘)
본문내용
<노 자>
1. 노자의 도(道)와 덕(德)
1) 도
노자는 사람들의 욕심이나 욕망추구를 위한 인위적인 작위를 부정하고 도(道)로 복귀하여 자연에 순응하는 삶을 살기를 권하였다. 따라서 그의 사상에 대한 이해는 바로 그의 도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한다. 그러나 노자는 우주만물의 근원으로 도를 제시하였으되, 이를 문맥에 따라 무(無), 허(虛), 기(氣), 정(精), 대(大), 무극(無極), 박(樸) 으로 불렀기 때문에 도의 내용을 쉽게 파악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그것은 원래 우리의 인식능력으로 도의 실체를 파악하기 어려운 것도 있지만, 한계가 있는 우리의 언어로써 표현하고 전달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즉, 도라는 것은 속성이 없기에 인식할 수 없고, 규정․분별도 안 되기에 이름을 붙이기 곤란하다. 도라는 것도 억지로 붙여진 이름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때문에 도가적 입장에서는 벗어나지만, 도의 의미를 정리해 볼 수밖에 없다.
첫째, 도는 인식을 초월한다. 그렇기 때문에 볼 수 없고 들을 수 없다. 노자의 말에 의하면, 도는 크고[夷], 성기고[希], 희미하다[微]. 보아도 보이지 않는 것이고, 들어도 들리지 않는 것이고, 얻어서 잡을 수 없는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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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장 사상 / 박이문 / 문학과 지성사 / 2006
노자평전 / 쉬캉성 / 미다스북스 / 2002
동양윤리사상의 이해 / 조현구 / 새문사 / 2003
동양철학 에세이 / 김교빈,이현구 / 동녘 / 2005
장자 평전 / 왕꾸어똥 / 미다스북스 / 2002
장자의 길 / 토머스 머튼 / 고려원미디어 / 1991
장자와의 명상 / 유덕선 / 동반인 / 2000
장자 / 장주 / 을유문화사 /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