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계 소설 리포트
- 최초 등록일
- 2010.12.18
- 최종 저작일
- 2009.04
- 2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에 대해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서론-본론-결론으로 조사되어 있습니다.
도서관에서 직접 책을 보면서 작성한 레포트로, 인터넷에서 대충 모은 자료와는 질이 다릅니다. 중요한 과제였기 때문에,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판소리
2. 판소리의 발생
3. 판소리의 흐름
본문내용
1. 판소리
판소리는 광대가 서사적 이야기(唱本)를 고수의 북 반주, 그리고 몸짓을 곁들어 창과 아니리로 교체반복하면서 연행(演行)하는 음악적․연희적․문학적 성격이 공존하는 현장예술(現場藝術)이고 공연예술(公演藝術)이다. 이런 점에서 판소리는 문하기면서 음악이고 연극이라 하겠으나, 음악적 요소와 연극적 요소는 이야기의 내용을 청중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방편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판소리에서 중요시되는 것은 문학적 요소인 창본이다. 이 창본을 달리 판소리 사설이라 한다.
2. 판소리의 발생
판소리의 발생에 관하여는 지금까지 많은 논의가 있었는데, 이를 요약하여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문학적 측면 1) 근원설화설
2) 문장체소설 선행설
민속학적 측면
3) 광대소학지희(廣大笑謔之戱) 기원설
4) 무가․제의 기원설
5) 중국의 강창문학(講唱文學) 영향설
판소리는 음악적 성격, 연희적 성격과 함께 문학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그런데 판소리는 이야기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하여 음악적 요소와 연희적 요소를 결합한 것이라고 볼 수 있으므로 문학성, 즉 서사성이 강한 연희예술이라 하겠다.
위의 1)과 2)는 판소리의 발생을 문학적 측면에서 본 것으로, 판소리의 사설은 근원설호나 문장체 소설에서 연원되었다는 것이다. 이것은 판소리가 설화․고소설과 같은 이야기문학 전통의 계승․발전에 의해 형성되었다는 것이다. 이것은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의 선후 관계 논의와 관련되기도 한다.
오랜 옛날부터 존재했던 서사 양식의 주류는 설화이다. 설화는 석기시대부터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에 관한 기록이 없으므로 그 자세한 모습을 알 수 없고, 『삼국유사』나『삼국사기』, 『파한집』․『보한집』『역옹패설』등의 문헌을 통하여 삼국시대 이후의 편린들을 알 수 있을 뿐이다. 조선 시대에는 설화의 기록이 많아서 전기에 『태평한화골계전(太平閑話滑稽傳)』․『용재총화(慵齋叢話)』․『어우야담(於于野談)』
참고 자료
1. 판소리계 소설 연구 - 임동철(1997) 「민속원」
2. 고전소설의 기초 연구 - 이상택 등 엮음(2002) 「태학사」
3. 판소리계 소설의 미학 - 최혜진(2000) 「역락」
4. 소설 판소리 열두 마당 - 류필준(1994) 「들불」
< 참고 사이트 >
http://k-special.com/go2/13-11.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