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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철학에서의 신의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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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0.12.16
최종 저작일
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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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철학에서의 입장에서 본 신의 대한 고찰 다룬 글입니다.

목차

= 신의 대한 고찰 =
Ⅰ 서론
Ⅱ 본론
1. 신의 일반적인 정의
2. 신 존재의 일반적인 개념
3. 신의 대한 관념의 이행
4. 신 존재의 논증
5. 신 존재의 반론
6. 칼 바르트의 행위 하시는 하나님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신에 대해 갈망한다. 신이라는 존재에 대해 우리는 아무도 모르게 생각하고 인식하고 있다. 그것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본능이라고 말하고 있다. 신은 없다고 말하는 사람들 깊은 내면에서 또한 신이라는 전능자의 대한 자신의 가치적 문제대한 인간적 이해의 판단과 갈등 속에서 신의 존재를 부정한다고 나는 생각한다. 신의 존재는 고대나 중세나 현대나 가장 철학자들 사이에서 핵심이요 종교의 핵심적인 문제이다. 신의 존재 그리고 신과 인간의 이성과 인식론적 개념 등 가치관과 진리의 문제 등은 신과 우리의 관계를 쌓고 있는 대기층과 같은 존재들이다. 나는 신이란 무엇인가라는 신의 존재성을 통해 나의 진정한 가치를 발견하고 신의 종교적 의미를 다시 알아보고 고찰 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신의 일반적인 정의
신 [神, God]
불가사의한 능력을 지니고 자연계를 지배하며,
인류에게 화복(禍福)을 내린다는 신앙의 대상이 되는 초월적인 존재.
한국에서는 하느님 ·하나님 ·한울님 ·천지신명(天地神明)이라고도 부른다. 여러 종교에서 신앙의 대상이 되는 성스러운 실재(實在)는 인격적인 것과 비인격적인 것, 애니미즘적인 것과 마나이즘(마나에 종교의 기원을 구하려는 학설)적인 것의 두 이질적인 면에서 파악된다. 좁은 의미로서는 인격적 ·애니미즘 적으로 파악된 성스러운 존재가 신이다. 미개사회에서는 자연물이나 자연현상에 초자연적인 정령(精靈)이 머물러 있다고 믿었고, 문명사회에서는 이들을 지배하는 것은 초월적인 인격신(人格神)이라고 믿는 일이 많다. 그러나 산삼(山蔘)에 정령이 깃든 것으로 믿는 것과 같이 어떤 특정한 자연물과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는 정령, 악마와 같이 현실의 세계에는 있으나 구체적인 것과는 관계가 없는 초감각적인 영귀(靈鬼), 그리스신화의 제우스와 같이 개성이 명확하고 고유의 이름을 가지고 있으나 현세를 초월한 성격을 지닌 신 등은 원래 별개의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들을 일괄해서 신령이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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