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의 인성론에 대해 논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0.12.12
- 최종 저작일
-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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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성론이란?
루소의 인성론,시대적 배경,계몽주의,고전주의
성선설, 성악설과 반대, 계몽주의 반대, 선천성 인간성, 자연법칙에 순응.
맹자의 인성론과 루소의 인성론 비교.
루소의 인성론에 대한 견해.
목차
<서론> 인성론이란 무엇인가?
<본론> 루소의 인성론
Ⅰ.루소의 시대적 배경
2. 루소의 인성론
3. 맹자의 인성론과 루소의 인성론 비교
본문내용
인성론이란 쉽게 말해서 인간의 본성에 대한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인간의 본래적 성품은 어떤가?" 하는 것에 대한 이론을 일컫는 말이다. 인간에 대한 문제는 철학의 종요한 문제라고 할 수 있는데, 서양 철학에선 자연 철학의 시대를 넘어서면서 인간이 철학의 주제가 된다. 하지만 이때부터 서양에서 인간의 본성에 대한 연구는 발달하지 않고,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이 제도와 법률을 어떻게 지키며 도덕적 인간이 되는가 하는 것이 문제였다.
서양 철학에서 인간의 본성이 거론 되는 것은 구체적으로 사회계약설을 주장한 학자들에 의해서 인데, 그 이유는 인간의 본성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정치 형태가 바뀐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인간의 본성을 악하게 본 홉스는 군주가 절대적 권한을 갖는 절대 군주제를 주장하게 되고, 인간을 선과 악이 없는 백지로 보았던 로크는 군주정치에는 동의하지만 군주의 권한을 제한 할 것을 주장한다. 이에 반해 인간을 선하다고 본 루소는 민주정치를 주장하게 된다.
이에 비해 동양철학에서는 인간의 본성에 대해 오래전부터 논의가 있어왔다. 공자는 인간의 본성에 대해 "인간의 본성은 태어날 때는 비슷하지만, 자라면서 차이가 크다"라는 입장만을 밝히고 선하다 악하다는 구체적인 것은 말하지 않게 되는데, 공자 이후에 등장하는 맹자는 "공자의 태어날 때 비슷하다"는 것의 비슷한 것을 남의 위험을 그냥 보지 못하는 인간의 에를 들어 성선설을 주장 한다. 즉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착하다"라는 것. 이에 반해 다른 면을 주장하는 사람이 순자인데, 순자는 인간은 이기적 존재로서 그 본성이 착하지 않다고 주장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