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賞春曲>에 관해서 쓴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연구 현황
(1) <賞春曲>과 관련한 가사의 성립시기에 관한 논의
(2) <賞春曲>의 작자는 정극인인가?
(3) 筆者의 견해
2. <賞春曲>의 내용 분석
(1) <賞春曲>의 문학공간의 함의를 중심으로 한 분석적 연구
(2) <賞春曲>에 나타난 자연과 서정
3. 결문 - 필자의 견해
본문내용
1. 연구 현황
<賞春曲>은 成宗代의 정극인의 문집으로 알려져 있고 그의 후손인 正祖代의 정효목이 편찬한 <不憂軒集>에 수록되어 있는 歌辭文學 作品이다. <賞春曲>연구는 작품 자체에 대한 논의보다도 이것이 가사문학의 효시인가라는 가사의 성립에 관련된 문제와 함께 정극인의 작품으로 볼 수 있느냐의 여부에 관한 작자 논의에 집중해왔다.
(1) <賞春曲>과 관련한 가사의 성립시기에 관한 논의
가사의 성립문제에 관해서는 오랫동안 논란이 되어 왔다. 가사의 형성시기는 고려말인가 아니면 조선조 전기인가 하는 것이 <西往歌>와 <賞春曲>을 실험적인 경우로 하여 두 축으로 큰 문제점이 부각되었다. 우선, 안자산이 가사의 조선초 발생설을 제기하고, 조윤제가 『朝鮮詩歌史綱』(1973)에서 <賞春曲>을 최초의 가사문학작품으로 다룬 이래 많은 후학들이 이 학설을 답습해 왔다. 조윤제는 가사가 형성될 수 있었던 계기를 조선조 전기의 사화에 의한 일부 사대부 계층의 강호에의 몰입 현상에서 필연되는 자연미의 발견에서 찾음으로써 정극인의 <賞春曲>을 효시 작품으로 보고 있다. 이 주장에 대한 논리적 근거는 현재 전하고 있는 가사가 조선조 전기의 사대부 계층에 의하여 지어진 것이 대부분인 것으로 보아 가사장르의 창안 계통이 사대부일 것이고, 내용 또한 이에 들어맞게 초기 가사의 특징인 강호시가라는 점에 있다. 곧 초기 가사 창작이 가장 활발했던 계층이 어느 계층이었는가 하는 점과 초기 가사의 특징인 강호시가를 들어 자연미를 형상화한 작품이라는 점에 착안한 근거 제시였다고 하겠다. 조윤제, 『한국문학사』, 동국문화사, 1963
이병기 이병기 · 백철(1957), 『국문학전사』, 신구문화사, p.110 ~ p.117
가 <西往歌>를 제시하면서부터 <西往歌>, <僧元歌> 등에 관한 논의가 활발히 전개되고 따라서 가사의 고려말 발생설이 주장되었다. 이병기에 의하면, 종래 우리 조상들은 글을 읽을 때 祝文이나 가사 이외에는 반드시 우리말로 토를 달아 읽었는데, 이규보의 <東明王篇>, 이승휴의 <帝王韻紀>, 오세문의 <歷代歌>같은 장편 한시에 토를 달아 읽든지, 시조체의 초중장을 연속하면 이러한 가사체가 형성될 수 있다고 보는 것을 근거로 가사체의 원형을 찾을 수 있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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