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희곡 중 서사극
- 최초 등록일
- 2010.11.30
- 최종 저작일
-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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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의 서사극이 어떻게 발전하고 나아갔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브레히트로부터 전해진 서사극이 우리나라의 극작가 이근삼으로 부터 어떻게 전해져 내려왔는지 알 수 있다.
목차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서사극과 부조리극
(1) 서사극
(2) 부조리극
2. 서사극의 대두
-서사극의 전도사, 이근삼
3.기록극의 성립
-이재현의 기록극
4.서사극의 연출
(1) 오태석의 서사극
(2) 김석만의 연출
5. 1980년대 이후의 서사극
(1)1980년대 의 서사극
(2)1990년대 이후의 서사극
Ⅲ결론
- 서사극의 의의와 과제
본문내용
Ⅰ. 서론
서사극 이란 베르톨트 브레히트(Bertolt Brecht)에 의해 제창된 연극론이다. 연극의 목적이 관객에게 감정정화(카타르시스)를 경험케 하는데 있다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연극론에 대한 대립 개념으로 생겨났다. 연극의 내용과 관객과의 정의적(情宜的) 일치를 강조하는 기존의 아리스토텔레스적 연극경향을 정면 비판한 브레히트는 관객의 정서를 쓰다듬기보다 그들의 사회적 인식을 일깨우는 연극의 교육적·사회비판적 기능을 중시했다. 부조리극이란 것은 아무의미 없는 내용이 계속 반복되는 상황연출을 통해 인생의 근본적인 무의미함과 답답함, `자기 삶에 이방인이 된 듯한 느낌`을 보여주는 연극이다. 대표작으로는 사무엘 베케트의 `고도를 기다리며` 나 이오네스코의 `대머리여가수` 가 있다. 이러한 서사극과 부조리극이 우리나라에서는 어떻게 시작되고 어떤 방향으로 흘러나갔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Ⅱ. 본론
1. 서사극과 부조리극
(1)서사극
1959년 5월 고려대학교 극예술회는 손톤 와일더 작, 김갑순역, 이기하 연출의 〈우리읍내〉를 대강당에서 공연했다. 공연 팸플릿 해설에는 ‘이 극에는 막이 오르거나 내리거나 하는 일이 없다. 그리고 무대장치도 최소화한 암시적인 것 이외에 없다. 무대감독은 극의 배경을 설명하고 진행을 좌우하고 경우에 따라서 그때그때 필요한 이 사람, 저 사람이 된다. 물론 그는 사실 이상의 것을 말하지 않는다. 작자의 대변인도 아니다. 이 극은 안타까움을 느낄 정도로 외면적인 움직임이 억제되어 있다’고 피력했다. 그리고 ‘ 이 극의 클라이맥스를 위해서 필요한 것은 오직 5평방피트의 널판자와 인생이 우리에게 무엇을 의미하는가를 알고자 하는 정열뿐`이라는 원작자의 말을 인용했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서연호『한국연극사』「현대편」 연극과 인간 , 2005
-서연호『한국연극전사』 연극과 인간,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