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기행가사 중에서 해외기행가사를 집중분석한 레포트입니다. A+ 자료!
목차
Ⅰ. 서론
Ⅱ. 사행가사
Ⅲ. 중국행 기행가사
1. <서행록>
1) 작가
2) 노정 및 구성
3) 세계인식
2. <연행가>
1) 작가
2) 노정 및 구성
3) 세계 인식
Ⅳ. 일본행 기행가사
1. <일동장유가>
1) 작가
2) 노정 및 구성
3) 세계 인식
2. <대일본유람가>
1) 작가
2) 노정 및 구성
3) 세계 인식
Ⅴ. 해외 기행가사
1. <셔유견문록>
1) 전통 대중 시가의 표현형식 차용
2) 견문 내용의 상세한 보여주기
3) 변형된 화이관(華夷觀)
2. <해유가>
1) 여행의 동기
2) 미국의 사회 구조에 대한 깊은 이해
Ⅵ.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기행가사 중 해외 기행가사로 분류할 수 있는 것은 일반적으로 조선시대 기행가사의 하위분류인 사행가사를 들 수 있다. 조선시대에 사신의 신분으로 다른 나라를 여행하면서 체험한 바를 기록한 사행가사는 크게 중국행계 가사와 일본행계 가사로 나누어진다. 17세기에는 청나라 수도를 동지 사행의 일원으로 다녀오거나 객관에 머물며 지은 것으로, 이미 망한 명나라를 원통히 생각하는 숭명의식을 표현하고 있는 <연행별곡>, <서정별곡> 두 작품이 있으며 18세기 작품으로는 일본에 대한 적개심과 조선인의 문화적 우월의식이 드러나 있는 <일동유장가>가, 19세기에는 중국행 기행가사인 <서행록>, <연행가>, <북행가> 세작품이 쓰여졌다. 20세기 작품으로는 명치유신시대 신문물을 수용하여 개혁을 성취한 일본의 문물을 소개한 <대일본유람가>, 망해가는 나라의 운명을 보면서 신문명을 수용하여 조국에 이바지하려는 큰 뜻을 품고 아메리카 합중국으로 건너간 김한흠의 <서유가>와 일본, 미국, 캐나다, 이탈리아 인도 등 십여개국의 나라를 여행한 최초이자 유일의 세계 기행가사인 이종응의 <셔유견문록>이 있다.
본 발제문에서는 이상의 5편의 중국행계 작품 중 대표작 2편과 일본행계 2편, 서양기행가사 2편 총 6편의 작품을 통해 당시 대중국의식이 어떠했는지, 대일본관이 어떠했으며 시대에 따라 어떻게 변화했는지 타국의 풍속과 문물은 어떻게 전하고 있는지 등에 대해서 알아보고 해외기행가사의 기능과 효용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사행가사
사행가사란 왕명에 의해 특수한 임무를 띤 신하가 다른 나라를 여행하면서 여행 중에서 보고 듣고 경험한 바를 기록한 기행가사이다. 원래 ‘사행’이란 말은 ‘사신행차(使臣行次)‘의 준말이다. 그러므로 원칙적으로 사신의 신분을 가진 여행자가 지은 작품만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야 하나 <북행가>의 경우에서 사신은 아니지만 사신행차의 한 일원으로 중국을 여행하고 지었으며 <대일본유람가> 또한 사신의 신분은 아니지만 외교관으로 일본을 여행하고 지은 것이므로 사행가사의 범위에서 다룰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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