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과 경제학
- 최초 등록일
- 2010.11.23
- 최종 저작일
- 2010.10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공연예술의 정의: 상품으로서의 특성
공연장을 매개로 하여 생산과 동시에 소비가 이루어지는 실황공연예술은 수요 측면과 공급 측면으로 나누어 정의할 필요가 있다. 우선, 공연예술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소비자에게 일정한 감상능력(Acquired Taste)을 요구한다는 점에서 일반 상품과는 다른 특성을 갖는다. 공급 측면에서는 일정한 예술적 재능을 갖춘 공연자(연주가 또는 연기자)에 의해 생산되는 서비스가 공연예술이다.
목 차
1 공연예술의 경제학
- 공연예술의 정의
- 국내외 공연예술시장의 특성
1) 우리나라 공연예술의 경제적 기반
2) 공연예술산업의 고용효과
3) 공연예술수요의 특성
4) 공연예술기업의 기술적 특성
5) 공연예술에 대한 각국의 지원실태
- 공연예술진흥을 위한 정책 과제
2 참고자료
목차
1 공연예술의 경제학
- 공연예술의 정의
- 국내외 공연예술시장의 특성
1) 우리나라 공연예술의 경제적 기반
2) 공연예술산업의 고용효과
3) 공연예술수요의 특성
4) 공연예술기업의 기술적 특성
5) 공연예술에 대한 각국의 지원실태
- 공연예술진흥을 위한 정책 과제
2 참고자료
본문내용
❍ 공연예술의 정의: 상품으로서의 특성
공연장을 매개로 하여 생산과 동시에 소비가 이루어지는 실황공연예술은 수요 측면과 공급 측면으로 나누어 정의할 필요가 있다. 우선, 공연예술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소비자에게 일정한 감상능력(Acquired Taste)을 요구한다는 점에서 일반 상품과는 다른 특성을 갖는다. 공급 측면에서는 일정한 예술적 재능을 갖춘 공연자(연주가 또는 연기자)에 의해 생산되는 서비스가 공연예술이다.
❍ 국내외 공연예술시장의 특성
1) 우리 나라 공연예술의 경제적 기반
우리 나라 공연예술관련지출을 정확히 추산하기 위해서는 시장에서 벌어들이는 티켓수입 이외에도 공연예술에 대한 국고와 지방자치단체 지출, 문예진흥기금을 통한 지원, 공연예술에 대한 민간 지원 등을 포함시킬 필요가 있다.
우선, 한국문화예술진흥원이 문화예술진흥법에 근거하여 모금하고 있는 문예진흥기금의 모금수입에 의거하여 영화관을 제외한 국내 공연장의 연간 수입을 추산하면 아래표에서 확인할 수 있는 바와 같이 1998년 현재 약 523억 원에 달한다. 공연예술 시장규모는 공연장 모금수입의 탈루율이 어느 정도인가에 따라 달라지지만 관련 전문가들과의 인터뷰에 의하면 대략 20% 정도가 탈루될 것으로 가정할 때 국내 공연예술 시장규모는 약 6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할 수 있다.
국내 공연예술부문의 경제기반은 아래에 나타난 바와 같이 1998년 말 현재 3,700억 원에 달하고, 이를 민간부문지출과 공공부문지출로 나누면 그 비중은 30% 대 70%로 공공부문지출이 민간부문지출에 비해 약 2.3배 많은 실정이다.
국내에서 활동하는 예술가의 수는 1990년대 중반을 넘어서면서 15만 명에 육박하고 있고, 이들이 경제활동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997년 기준으로 0.68%이다. 공연예술가들은 2만 5천명 이상이고 경제활동인구 가운데 차지하는 비중은 0.12%이고 예술가 전체 가운데서는 17.3%를 차지한다.
참고 자료
임상오(2000), 「제3장: 공연예술산업의 발전 방안
구문모ㆍ임상오ㆍ김재준, 『문화산업의 발전 방안』, 을유문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