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인 작가론 - 배따라기 작품에 초점을 맞추어서
- 최초 등록일
- 2010.11.21
- 최종 저작일
-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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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동인 작가론을 작품『배따라기』에 초점을 맞추어서 분석한 자료입니다.
임용고시 출제자로 들어가신 저희과 담당 교님께서 칭찬해주신 자료입니다.!!!!!!
목차
Ⅰ 김동인의 문학관
1. 인형조종술
2. 소설 회화론
Ⅱ ‘東仁美’의 본질
1. 동인만의 문체와 방식
2. 東仁美
1) 美의 양상
2) 인생 문제 제시
Ⅲ 김동인의 유미주의 소설 분석
1. 배따라기 - 운명의 수용 태도
1) 서술자
2) 형제의 운명
3) 진시황과 배따라기
본문내용
Ⅰ 김동인의 문학관
1918년 성탄절 밤에 청년회관에 모인 유학생들은 조국의 장래를 걱정하고 <독립선언서>작성에 대하여 흥분된 이야기를 나눌 때 김동인은 주요한과 함께 하숙방으로 돌아와서 ‘정치운동은 그 방면 사람에게 맡기고 우리는 문학으로’ 라는 명분으로 <창조>동인지 간행을 의논한다. 김동인 <문단삼십년사> , <동인전집 6권>
→ 3·1 운동의 거사와 <창조> 동인지 간행의 가치를 동일시하고 있다.
→ 동인은 자신의 문학에 관한한, 작가로서의 자부심과 사명감을 그 어느 작가보다 확고하게 지니고 있다.
현금 조선사람 중에 아직 가정소설을 좋아하오, 통속소설을 좋아하고, 흥미 중심의 소설을 좋아하오, 참 문학적 소설은 읽으려하지도 아니하오……. 김동인, <문단십오년사>, <동인전집 6권>
→ 자신의 작품은 수준이 높은데 독자의 수준이 낮음을 불평한다. 독자 성향에 맞추지 않는 작가로서의 자존감을 보여주는 일면이다. 실제로 동인은 독자를 한껏 무시하고 있다.
예술에 부여한 위상이 비록 나르시즘적 과신으로 비칠지라도, 이러한 예술관에 의지했기에 1921년 6월 <창조>에 『배따라기』를 발표한 이래 1930년『광화사』, 1935년『광염소나타』에 이르기까지 초지일관된 예술지상주의적 태도를 견지할 수 있었을 것이다. 나아가 자신만의 미, 즉 ‘東仁美’를 발견하고 소설 한편을 쓰더라도 철저하게 자신이 계획한 것을 효과적으로 드러내기 위한 문체와 구성방식을 실험하였다.
이러한 예술관은 그의 소설에서, 이른바 ‘인형 조종술’과 ‘자기가 지배할 자신의 세계’, ‘소설 회화론’이라는 구체적인 문학관을 낳는다. → 그결과 다양한 방식의 소설을 낳았다.
1. 인형조종술
톨스토이는 어떠냐. 그도 한 인생을 창조하였다. 하기는 하였지만, 그 인생은 틀린 인생이요 소규모 인생이다. 그는 범을 그리노라고 개를 그린 화공과 한가지로, 참 인생과는 다른 인생을 창조하였다. 그러고도, 그는 그 인생에 만족 하였다. 그러고 그 인생을 자유자재로, 인형 놀리는 사람이 인형 놀리듯 자기 손바닥 위에 올려놓고 놀렸다. … 톨스토이는 자기가 창조한 자기의 세계를 자기 손바닥 위에 올려 놓고 자기가 조종하며, 그것이 가짜던 진짜던 거기에 만족하였다. 김동인 <자긔의 창조한 세계> 창조 7호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