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증법적 역사관
- 최초 등록일
- 2010.11.20
- 최종 저작일
-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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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변증법적 역사관]
-서 론
-헤겔의 발전사관
-마르크스의 유물사관
-결 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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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헤겔의 발전사관
3. 마르크스의 유물사관
4.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변증법의 어원
그리스어의 dialektike(대화술, 문답법)에서 유래
모순이 있는가를 논증해 자신의 올바름을 증명하는 수단으로서 활용
소크라테스, 플라톤, 칸트를 거치면서 변증법의 모습을 갖추어 갖고, 근본원리로 하여 사물과 인식의 근본원리를 설명하는 의미의 확장을 이룸.
관
역사 고찰의 종류
헤겔의 <역사철학 강의>의 서론에 서 강의의 주제가 ‘철학적 세계사’임을 밝힘
헤겔이 분류한 역사 고찰방식 3가지
첫째, 사
둘째, 반성적 역사
셋째, 철학적 역사
역사의 원동력은 이성이다.
헤겔의 역사 철학은 1813년 그가 다섯 차례에 걸쳐 행한 베를린 대학에서의 <강의>에 집약되어 있다.
이 강의는 서론, 세계사의 지리적 기초, 세계사의 구분으로 나뉘어 있는데 헤겔 역사 철학의 골자는 서론 제 2절 ‘세계사의 이성관’에 잘 요약되어 있다.
이성에 의한 역사발전의 원리
첫째, 이성이 세계를 지배하므로 세계는 합리적으로 발전한다.
아낙사고라스 (Anaxagoras, 500~426 B.C)
이성이 세계를 지배한다.
자연은 보편, 불변의 법칙에 따라 움직인다.
헤겔 : 자연이 보편, 불변의 원칙에 따라 움직인다면, 다. 역사가 진행되는 과정은 곧 보편, 불변의 법칙인 ‘이성’에 의해 움직인다는 논리로 귀결된다.
둘째, 역사는 ‘이성의 간계’(List der Vernunft)에 의해 진행된다.
역사는 궁극적으로 이성이 움직이지만 역사의 실제적 표면을 보면 이성은 커녕 가장 추잡한 것들이 날뛰고 있다.
더러는 지적이고 윤리적 행동이 보이긴 하지만 역사의 넓은 화폭에서 보면 그것은 극히 미미하다.
이고 있고, 그것이 보이지 않는 이유는 이성이 속임수를 쓰기 때문이다. 이것이 이른바 ‘이성의 간계’이다.
이하생략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