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후기 천주교의 전래
- 최초 등록일
- 2010.11.20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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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 후기 천주교 전래 과정에 관하여
목차
Ⅰ. 국사 교과서의 천주교 서술
Ⅱ. 조선 후기의 천주교
Ⅲ. 초기 교회의 특징
Ⅳ. 맺음말
본문내용
Ⅰ. 국사 교과서의 천주교 서술
조선 후기에는 전통적 과학 기술을 계승, 발전시키면서 중국을 통하여 전래된 서양의 과학 기술을 수용하여 과학 기술면에서도 큰 진전이 있었다. …… 당시 명·청의 수도인 베이징에는 서양 선교사가 있었는데, 조선의 사신은 이곳에서 이들과 접촉하여 서양 문물을 소개받았다. ……이익과 그의 제자들 및 북학파 실학자들이었다. 이익의 제자 중에서 일부는 서양의 종교인 천주교까지 수용한 사람도 있었으나, 대부분의 학자는 서양의 과학 기술은 받아들이면서도 천주교는 배척하였다. ……
국사 교과서에 천주교는 문화사 부분에서만 짧게 서술된다. 그것도 서학(西學)과 관련하여 서술되며, 천주교의 사상적인 면은 전혀 서술된 바 없다. 또 어떤 계층이 주로 천주교를 수용하였는지, 천주교의 주된 수용층의 사상적 배경은 무엇인지 등에 대한 서술도 일절 없다. 천주교는 조선 사회 비주류 사상의 하나로서, 신유교난과 같은 대대적인 탄압을 여러 차례 거치면서도 현재에까지 살아남은 사상 중 하나이다. 많은 탄압을 거치면서도, 천주교는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 및 시국선언`처럼 한국 현대사의 중요 사건에서도 사회적 영향력을 행사하였다. 여기서는 조선 후기 천주교의 전래와 성립, 주된 수용계층의 성격과 초기 교회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조선 후기의 천주교
1. 전래와 성립
17세기 이래 천주교에 관한 지식은 부연사 일행이 전래해 온 한역서학서(漢譯西學書)들을 통해 조선의 일부 지식인층에게 `서학(西學)`의 형태를 띠고 알려지기 시작했다.
참고 자료
고등학교 『국사』, 교육인적자원부
강인철(2006), 『한국 천주교의 역사사회학』, 한신대학교 출판부
김옥희(1992), 『103위 성인전』, 순교의 맥
조광(1988), 『조선후기 천주교사 연구』,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조광(1997), 『조선왕조실록 천주교사 자료모음』, 한국순교자현양위원회
한영창(2004), 『초기한국교회수난사』, 가톨릭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