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사설시조에 나타난 애정관
- 최초 등록일
- 2002.06.11
- 최종 저작일
- 20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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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설시조
2. 사설시조에 나타난 애정형상
3. 사설시조에 나타난 애정형상의 구체적 예
4. 리포트를 마치며
본문내용
1. 사설시조
시조는 평시조, 엇시조, 사설시조 세 가지로, 또는 평시조와 사설시조 두 가지로 나눈다. 평시조의 형식에서 조금만 벗어나 둘째 줄이 4구에서 6구로 벗어나면 엇시조라 하는 것이 관례이다. 변형의 정도가 심해서 2행 이상이 6구로, 어느 1행이 8구로 늘어난 것부터 사설시조라 한다.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양난을 겪으면서 조선 사회는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되었고, 실학사상이 새로운 사회 이념으로 부상하였으며, 문학에 있어서도 그 향유 계층이 양반 중심이었던 운문에서 산문 중심 문학으로의 전환이 이루어졌고, 피지배 계층인 중인들이 새로운 문학 향유 계층으로 부상하게 되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 속에서 사설시조가 등장하였다. 대체로 17세기에 이르러 등장하였으며 크게 성행한 것은 18세기였고, 그 주도적인 위치를 차지했던 것 은 평민 가객이었다. 즉 양반 중심 문학에서 향유 층이 중인으로 확대되면서 생겨난 문학이다.
사설시조의 형식은 종장은 평시조와 비슷한 틀을 유지하되 초, 중장 혹은 그 중 어느 일부가 4음보 율격의 정제된 구조에 맞지 않게 길어진 것이다. 대개 중장이 길어지는데, 그 길이는 일정하지 않으며 길어진 중장이 시조의 산문적 경향을 나타냈다고 할 수 있다. 중장이 6구가 된 것을 엇시조, 초?중장이 6구 이상 길어지거나 초?중장 중 한 장이 6구 이상 길어진 것을 사설시조로 구분하기도 하는데, 근래에는 이들을 한데 묶어 사설시조라 규정 한다.
참고 자료
이란주, <사설시조의 연행성과 성의식 연구>, 교원대학 석사, 2000
신경숙, <사설시조에 나타난 성형상과 그 해석>, <한성어문학> 12집, 1993
최운식, <시조에 나타난 남녀의 애정>, <국제어문> 8집, 19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