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초기선교사신학적배경
- 최초 등록일
- 2010.11.17
- 최종 저작일
-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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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9C 한국에 들어온 미국 선교사들의 신학적인 배경을 조사해보았다.
목차
Ⅰ. 서론
Ⅱ. 19세기 미국 신학의 흐름
Ⅲ. 초기 선교사들의 신학 배경
1) 조선의 첫 선교사 ‘알렌’
2) 장로교 첫 선교사 ‘언더우드’
3) 한국장로교회의 아버지 ‘마펫’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초기 선교사들은 선교의 오지인 낯선 땅 조선에 와서 생명의 위협을 느껴가면서 복음 전파에 온 생애를 바치고 목숨까지 잃어가며 선교의 사명을 수행하였다. 초기선교사들은 초기 한국 기독교의 신앙과 신학 형성에서 절대적 영향을 미쳤다. 1870∼80년대 초기 기독교 복음 수용과 전파과정에서 나타났던 한국인들의 주체적 역할이, 1884년 선교사들이 주도하는 교파 교회 선교 시대가 전개되었다.
한국 초기 선교사들은 교파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었지만 본국의 목회자들보다는 교파적인 면이 적었고, 선교열과 복음에 대한 열정이 대단했다. 한국 기독교, 특히 해방 이전의 기독교는 한국 초기 선교사들로부터 강력한 영향을 받으며 한국 기독교의 정체성, 수립과정에서 선교사들의 역할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한국 기독교를 이해하기 위한 작업의 하나로 선교사들의 신앙과 신학을 주목할 필요가 여기에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한국 초기기독교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초기 한국 선교사들이 받은 미국교회의 19세기 신학적 흐름과, 한국으로 파송되어진 수많은 선교사들 중 장로교 출신의 선교사들을 중심으로 하여 한국교회와 평양신학교를 섬기면서 한국 장로교회의 신학 형성에 큰 공헌을 한 알렌(Charles Allen Clark), 장로교의 첫 선교사인 언더우드(Horace G. Underwood)와 평양 장로회신학교를 설립하고 한국 장로교회의 틀을 형성한 마펫(Samuel A. Maffett)을 중심으로 그들의 한국 선교의 신학적인 배경을 살펴보자.
Ⅱ. 19세기 미국 신학의 흐름
1730년대 미국에서 일어난 제1차 종교각성운동이 종교뿐 아니라 아메리카 이주민들의 통합과정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이 부흥운동의 주역이었던 에드워즈는 아메리카 이주민들의 역사를 구속사로 해석하였다. 그 바탕엔 `계약의 개념이 깔려 있었다. 다민족 . 다문화 배경의 유럽 이주민들을 단일 `계약 공동체`로 해석함으로 이스라엘 공동체가 지녔던 선민의식까지도 적극 도입하였던 것이다. 이러한 `선민의식`은 신대륙에서 형성된 새로운 계약 공동체를 `의로운 왕국`으로 해석하는 원리로 작용하였고 이러한 의식은 20세기 미국의 해외 식민지 경영과 선교운동의 종교적 동기가 되었다. 미국 선교사들이 타민족에 대해 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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