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레포트] 아우구스티누스
- 최초 등록일
- 2010.11.15
- 최종 저작일
-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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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명품레포트] 아우구스티누스
목차
◈ 아우구스티누스의 사상
1. 아우구스티누스 사상의 발전 과정
2. 인식론
3. 신론
4. 시간론
5. 역사철학
6. 펠라기우스 논쟁
7. 죄론
8. 은총론
9. 교회론
10. 형이상학과 종교철학
◈ 아우구스티누스의 `삼위 일체론`
1. 머리말
2. 삼위의 구별성과 통일성
3. 삼위의 관계성
4. 아우구스티누스의 삼위일체 해석의 특징 - 관계적 해석
5. 삼위일체적 흔적
6. 맺는 말
7. 참고문헌
◈ 아우구스티누스의 죄론과 은혜론
- 펠라기우스 논쟁을 중심으로 -
1. 들어가는 말
2. 아우구스티누스의 생애
3. 펠라기우스 논쟁
1) 펠라기우스 논쟁의 발발과 전개
2) 펠라기우스의 사상
4. 아우구스티누스의 죄론
1) 원죄와 유전
2) 유아의 죄 문제와 세례
5. 아우구스티누스의 은혜론
1) 인간의 전적 타락과 원죄
2) 하나님의 은혜
(1) 은혜의 수단과 효과
(2) 선행하는 은혜
(3) 값없이 주시는 무상의 은혜
(4) 하나님의 절대 주권
(5) 불가항력적 은혜
(6) 견인의 은혜
3) 예정
4) 예지와 예정
5) 자유의지
6. 나가는 말
본문내용
◈ 아우구스티누스의 사상
아우구스티누스는 모든 사람은 정신적 존재로서의 자신의 존재에 대한 직관적인 지식을 가질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인간은 여러 가지 점에서 오류를 범할 수 있지만, 오류를 범할 때와 마찬가지로 나아가 의심할 때에 있어서 조차도 절대적으로 자기 자신은 존재한다고 확신할 수 있다.
"만일 내가 오류를 범한다고 할지라도, 나는 존재한다."
앞서 회의론자들에 의하면, 이데아는 그것을 품고 있는 사람의 개인적인 생각이고, 또 감각은 주관적인 것에 불과하다. 아우구스티누스는 이러한 회의론적 입장에 대항하여 자기의 인식론을 세웠다.
그는 신플라톤주의 사상을 따라, 이데아는 우리의 마음과 독립적으로 실재하는 대상이라고 주장한다. 이데아는 그것에 대한 우리의 직관으로써 파악된다. 그것은 시간과 공간 속에 있는 것이 아니며, 물질적 사물과는 달리 불변적이다. 그것은 신(神)으로부터 오는 `조명`을 받을 때에 직관 속에서 우리에게 파악된다.
한편, 감각은 신체의 변화가 마음 속에 일으키는 결과가 아니라, 마음이 신체에 있어서의 어떤 변화들을 주의해 보는 심적 활동인 것이다.
아우구스티누스는 이성에 대한 신앙의 우위성을 인정하였다. 그러나 그는 맹목적인 신앙에는 찬동하지 않았다. 알기 위해서는 믿는 것이 필요하다. 하지만 진정으로 온건한 확신을 가지고 믿기 위해서는 이해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는 이해가 없이는 완전한 기독교 신앙을 가질 수가 없다.
1. 아우구스티누스 사상의 발전 과정
1) 플라톤 사상이 나올 당시의 상황 - 고대 귀족 사회가 혼란을 겪게 되는 시기에 이미 회복할 수 없는 질서를 추구하기 위해서 나온 반동적 관념의 철학. 아우구스티누스의 시대는 이와는 정 반대로 새로운 전통이, 새로운 고대가 시작되는 시기였음.
2) 키케로의 절충적 실용적 시점을 계승 - 창조적이라기보다 절충적 사상가이자 로마제국에 보다 도움이 될 사상을 찾아내려 했던 키케로의 전통을 이어 받음.
3) 마니교의 영향 - 악과 선의 이원론적 구조, 죄와 구원의 문제.
참고 자료
1) 이 부분은 Karl Jaspers가 Die Grossen Philosophen을 쓰다가 1957년에 타계하였는데 그 Ⅰ부를 김쾌상이 번역하여「어거스틴의 생애와 사상」이라는 책으로 발간하였다. : Karl Jaspers, 「어거스틴의 생애와 사상」, 김쾌상 역(서울:전망사, 1981), 55.
2) A.W Haddan, "Translator`s Preface", E.D by Philip Schaff, A select library of the Nicene and Post-Nicene Fathers of the christian church, vol. 3(Michigan:WM. B. Eerdmans Publicing Company, 1980), 13.
3) A select library of the Nicene and Post-Nicene Fathers of the christian church, vol. 3의 17-228쪽에 편집되어 있는 이 책은 김종흡에 의해 우리말로 번역되었다(Augustinus, 「성 아우구스티누스 삼위일체론」, 김종흡 역, 서울: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7.). 본 소고에서는 이 번역본을 사용하여 아우구스티누스의 삼위일체론을 논술하려 한다. 그리고 아우구스티누스의 글을 인용할 때에는 이 책을 생략하고 "De Trinitate, 1.1.1(권,장,절)"의 형식으로 주를 달 것이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