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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인지에서 일어나는 교수학습 방법

*상*
최초 등록일
2010.11.10
최종 저작일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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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상황학습이론에 관련된 학술적 배경을 정리한 글입니다.

목차

1. 서론
2. 상황학습 모델과 교수설계 원리
3. 인지적 도제
가. 인지적 도제 방법을 반영한 학습환경의 설계
나. 교수-학습 방법
4. 정착수업(Anchored Instruction)
가. 정착수업을 위한 교수 모델
나. 정착 수업에서 교수프로그램의 예
다. 정착수업 프로그램의 설계 원리
라. 정착 수업 활동의 일반적 원리
5. 상황학습 평가
가. 포트폴리오(portfolios)
나. 요약된 통계(Summary Statistics)
다. 진단법(Diagnosis)

본문내용

1. 상황학습 모델과 교수설계 원리
상황학습 모델이란 상황학습에 대한 이해와 교수행동 및 활동을 설계하는 기본적인 틀로서, 지식은 맥락에서 상황화 되고, 그 지식이 사용되어질 활동, 맥락, 문화에 의해 근본적으로 영향을 받는다는 관점을 기본 전제로 한다(황우현, 1999). Brown, Collins, & Duguid(1989)는 상황학습 모델의 중요한 요소로서 스토리, 성찰, 인지적도제, 협동학습, 코, 다중적인 연습, 학습 기술의 분절, 공학 등 8가지를 제시하였다(황우현, 1999). 다음 8가지 요소는 이후에 소개할 인지적도제와 정착수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스토리(Stories): 스토리는 상황학습과 지식을 사회적으로 구성하는데 있어 중요하다. 줄거리가 있는 스토리는 정보의 전이와 발견에 있어 생생한 역할을 하고, 배운 것을 기억하는데 있어 의미 있는 구조를 제공하며 학습자들이 지속적으로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성찰(Reflection): 일반적으로 경험적 인지는 성찰적 인지를 희생시키고서 인지영역을 지배한다. 상황학습은 경험적 인지와 성찰적 인지를 통합과 균형을 얻을 수 있는 모델로서 학습 경험의 구조화를 위한 접근방법을 제공해준다.
■ 인지적도제(Cognitive Apprenticeship)
■ 협동학습(Collaboration)
■ 코칭(Coaching): 과제를 수행하는 동안 학습자를 관찰하고 학습진행을 위해 필요할 때 중재하거나 발판을 제공하는 동시에 자기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학습자들에게 기회를 제공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 다중적인 연습(Multiple Practice): 연습을 통해 학습자들은 교사나 코치의 도움 없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기술들을 습득한다. 반복되는 연습들은 기술들을 평가, 정교화, 확장시킴으로서 협동적이고 성찰적인 사회 맥락에서의 전문적인 능력을 증대시킨다.

참고 자료

■ 양용칠(2002). (역). 수업설계를 위한 학습심리학(Driscoll, M. P., Psychology of learning for instruction. 2nd ed.). 서울. 교육과학사.
■ 조미헌, 이용학(1994). 인지적 도제 방법을 반영한 교수설계의 기본 방향. 교육공학연구 9(1). pp. 147~161.
■ 강인애(1996). 구성주의 모델들의 특징과 차이점: 인지적 도제 이론, 상황적 학습이론, 인지적 유연성 이론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12(1). pp3~23.
■ 최희경(1994). 앵커드 수업(Anchored instruction)이론을 적용한 컴퓨터학습프로그램의 효과적 활용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황우현(1999). 앵커드 수업세어 교수모델과 소집단 구성에 따른 학습자활동 및 성취도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점미(2004). 메타인지 수준에 따른 컴퓨터 게임활용 앵커드 수업이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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