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히트
- 최초 등록일
- 2010.11.10
- 최종 저작일
-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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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브레히트 정리
목차
브레히트
● 브레히트의 배우 연기법
● 소외효과
● 소외효과 전략
미래주의 (1909년 이탈리아의 마리네티)
허무주의(다다이즘),(1916년 스위스 트리스탄 짜라)
실존주의(프랑스 사르트르, 까뮈)
부조리극 (영국 마틴 에슬린)
사무엘 베케트 <고도를 기다리며>
이오네스코 <대머리 여가수>
장 주네 <하녀들> , 절도 유죄
본문내용
브레히트
① 서사극
기존 연극관습에 반기를 든 브레히트의 연극개념
비아리스토텔레스적 연극(관객들을 객관적으로 하게 함, 이성, 판단, 객관성 주장)
과거의 사건을 연대기적으로 서술
<교훈극>, <변증법적 연극> 용어로도 사용
이야기, 관객들을 관찰자로 만듬. 의사결정을 내리게 함. 논증적, 과정에 주목
각각의 장면들은 그 자체로 독립적, 몽타주적, 이성적
② 서사극의 목적
정치적이고 사회적인 주제를 담은 공연 제작
연극을 통한 교육을 행함
사회비판과 사회개혁을 목표
③ 서사극의 생성배경
표현주의를 통한 전위적 움직임, 잘짜여진 희곡 관습과 무대 사실주의에 반기를 듬
독일 나치세력의 문화예술 탄압
④ 서사극의 주요특징
1. 변증법의 사용 : 부정의 부정
2. 사전 내용요약(암시적)
3. 노래 (멜로적)
4. 이중장면
5. 열린형식 (개방형태, 마무리를 관객에게 상상하게 만듬)
6. 희곡적 요소
7. 패러디 , 대본 중심적, 삽화적 구성, 많은 수의 인물 등장
● 브레히트의 배우 연기법
1. 객관적 연기
2. 배우 자신과 역할과의 분리
3. 소외효과를 위한 연기법
(1) 자기역할의 3인칭화, (2) 현재역을 과거시제로 전환, (3)역할에 대한 지문과 코멘트
● 소외효과
관객에게 감정이입보다 생소함을 불러일으키게 하는 효과
- 관객 몰입을 향한 환영적 요소제거
목적) 연극의 진행사건을 검토하여 비판적 태도를 관객이 지니도록 함
배우에게도 요구되어짐
● 소외효과 전략
해설자, 노래, 프롤로그와 에필로그, 관객을 향한 대사, 극중 극과 재판장면, 에피소드식 구성, 관객석과 무대전체 노출, 영화필름 투사, 코러스 사용
미래주의 (1909년 이탈리아의 마리네티)
설명
과거를 거부하였고 인류를 개조하고자 했다.
과거의 연극을 탄핵(박물관 예술이라고 조롱)하면서 뮤직 홀, 나이트 클럽, 서커스등이 미래의 형식의 기초하게 할 보다 훌륭한 모델이라고 선언하였다. 짦으면서도 비논리적으로 보이는 단편들의 ‘합성연극’을 지지했다.
기계시대의 에너지와 속도를 이상화하였으며 이것들을 예술의 기초로 삼고자 했다.
속도감 있는 현대의 테크놀로지 지향 (전쟁이야 말로 새로운 건설이다.)
세계로부터 소외당한 인간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졌지만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것을 보았다.
대중들이 언제나 모든 장면에서 극행동이 발생하는 이유를 이해해야만 한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예술의 혼합을 강조하고, 대중 오락 기법을 사용했다.
허무주의(다다이즘),(1916년 스위스 트리스탄 짜라)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