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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자와 자연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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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0.11.07
최종 저작일
20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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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노자와 자연에 관한 레포트

목차

서론
노자의 개관

본론
자연의 개념
군주-백성의 관계와 자연
도·덕과 자연
성인과 만물의 자연
도와 자연
철학과 자연

결론
노자의 현대적 의의
느낀 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오늘날 인류는 자연과학적 기술의 발달로 말미암아 편리하고 풍요로운 물질문명을 누리게 되었다. 물질문명의 발달은 기대와 달리 인류에게 행복만을 가져다주지 않았다. 오히려 물질문명의 발달로 인해 인류는 점점 더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들을 끌어안게 되었다. 예를 들면 환경오염과 생태계파괴와 지구자원의 고갈과 핵전쟁의 위기와 인간의 기계화 등이 그런 문제들이다. 이러한 문제들 앞에서 인류는 현대문명의 성질을 검토해보고 새로운 세계관을 모색하지 않을 수 없기에 우리는 여기서 노자의 자연관을 거론하고자 한다.
먼저 노자에 대해서 살펴보자. 노자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고『노자』는 책이름이다. 중국 한나라 때 역사가인 사마천에 의하면 노자는 초(楚)나라 사람으로 성은 이씨(李氏)이고 이름은 이(耳)이며 자는 담(聃)이다. 주(周)나라에서 도서를 관장하는 일을 하였다.
노자는 중국철학사상 처음으로 `도(道)`라는 개념을 제기하여 천지만물의 존재와 운동을 설명하였다. 노자는 도가 어떤 의지나 목적을 가지고 천지만물을 주재하는 것이 아니라, 천지만물이 스스로 존재하고 움직이도록 한다는 무위자연(無爲自然) 사상을 제창하였다.

<본론>
`자연(自然)`은 노자철학과 도가철학의 중심 가치이다. 자연이 노자철학의 중심가치라는 말은 곧 자연의 노자철학이 강조하는 가장 중요한 메시지라는 뜻이다.
자연의 관념이 경전에 나타난 것은 분명 노자가 최초이다. `자연`이란 단어의 기본적 의미는 "스스로 이와 같음"으로 `자(自)`라는 부사가 `연(然)`이라는 형용사에 보태진 서술어이다. 그러나 철학 개념이 될 때는 명사로도 사용될 수 있다. 주의해야 할 사실은 `자연`이 명사로 사용될 때, 그 의미가 `자연이연(自然而然)`(스스로 그러하여 그러함)이라는 것이다.
고대에 있어 자연계에 해당하는 단어는 천(天), 천지(天地), 만물(萬物)이었다. 그러나 자연은 모두 자연계를 의미하지 않는다. 우리가 자연이라고 말할 때 그것이 자연계의 정황을 가리킬 수도 있겠지만, 더 많은 상황, 특히 노자철학에서는 인류 혹은 인류사회와 유관한 상태를 가리킨다.

참고 자료

「노자 철학 연구」 대빈호 지음, 청계 출판사
「노자와 장자」 이강수 지음, 길 출판사, 1997년 7월
「노자 철학」 劉笑敢 지음, 청계 출판사, 200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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